'기후위기충남행동' 기후위기에 역행하는 LNG활용 확대, 전면 재검토하라!
'기후위기충남행동' 기후위기에 역행하는 LNG활용 확대, 전면 재검토하라!
  • 방덕규 발행인
  • 승인 2023.06.21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LNG활용 확대, 전면 재검토 요구 기자회견 개최 -

 

 

최근 충남 도내 우후죽순 늘어나는 LNG에 대해 기후위기 충남행동은 6월 21일(수) 충남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전면 재검토를 요구했다.

 

한국전력공사 산하 발전공기업인 중부발전이 LNG 터미널 사업을 보령화력발전 내 회처리장에 총 사업비 6,629억원을 들여 추진 중에 있다. 한국전력공사 산하 4개 발전공기업이 LNG터미널 사업을 검토하였으며, 이중 사업 추진 취소 결정을 한 동서발전을 제외한 남부발전(하동), 남동발전(삼천포), 중부발전(보령)이 LNG 터미널 건설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기후위기 충남행동은 플랜 1.5의 보고서를 인용해 발전공기업의 LNG터미널 사업이 국가 차원의 과잉 중복 투자가 발생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기 발표된 탄소중립 시나리오 및 2030 온실가스 감축 목표 등을 고려할 경우 발전공기업들이 추진 중인 LNG 터미널 사업이 최근 글로벌 인플레이션 증가로 인한 건설비 상승, LNG 발전량 비중의 과대 계상 등의 이유로 경제적 타당성을 확보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을 밝혔다.

 

이들은 이미 보령화력 옆에 민간 상업용 LNG터미널이 들어서 있고, 한국가스공사에서 진행하는 당진 제 5LNG 기지가 건설 계획 중에 있으며, 당진 고대부두에도 민간 LNG탱크가 건설돼 있어 중부발전에서 추진하는 LNG터미널 사업은 중복투자로 즉각 중단되어야 함을 주장했다.

 

황성렬 기후위기 충남행동 공동대표는 “충남도내 석탄발전 폐쇄 이후의 LNG로의 전환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일부 저감할 수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발전부분의 탈탄소화를 지연시킬 수 있으며 이후 석탄발전과 마찬가지로 충남의 기후리스크로 작용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충남도가 최근 탄소중립 경제 특별도 추진전략을 발표하며 석탄의 대안으로 재생에너지가 아닌 LNG, 수소를 제시했다”며 “결국 충남도는 LNG, 수소에 CCUS를 붙여서 활용하겠다는 계획으로 CCUS를 전제로 한 블루수소 생산은 CCUS가 상용화도 되지 않은 단계에서의 불확실한 계획일 수 밖에 없으며 비용도 많이 발생하고 연구단계로 실증화가 안될 경우, 충남은 LNG로 인한 온실가스 발생 부담을 고스란히 안을 수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당진환경운동연합 김정진 사무국장은 “앞으로 7년 안에 달성해야 할 2030년 온실가스 감축목표는 지금의 실증화된 기술로 감축해야 한다”며 “ipcc 6차 종합보고서는 지금의 기술, 능력으로 지금 발생하는 온실가스 양을 2030년까지 절반 줄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며 “지금의 실증화된 기술은 다름 아닌 태양광, 풍력”이라고 밝혔다. 이어 “국가도 충남도도 2050년 수소는 그린수소의 활용”이라며 “그린수소는 생산비용이 비쌀 수 밖에 없고, 전환손실이 발생해 전력화가 불가능한 산업 부문 수소 환원제철 등에 우선적으로 사용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기후위기 충남행동은 충남도 탄소중립 경제 특별도 추진 전략에는 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계획부터 담겨있어야 한다며 무분별한 LNG 사업은 자칫 좌초산업이 될 우려가 크며 석탄에 이어 또 다시 충남도의 기후 리스크를 안겨주는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는 만큼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며 LNG 활용에 대해 전면 재검토할 것을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