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시,‘2022 보령해양머드박람회’국제행사 유치 성공
보령시,‘2022 보령해양머드박람회’국제행사 유치 성공
  • 방덕규 기자
  • 승인 2018.08.07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명탄생 100년 이래 최초로 정부승인 국제행사 유치

 충청남도와 보령시가 압축적이고 의욕적으로 준비해온‘2022보령해양머드박람회(이하 머드박람회)’가 국가대표 축제를 뛰어넘어 국제적인 행사로 열린다.

보령시(시장 김동일)는‘국제행사심사위원회 심의에서 통과된 머드박람회 국제행사 최종 승인 공문이 국제협약(BIE)에 저촉되지 않는 명칭변경(엑스포→박람회)을 조건으로 기획재정부로부터 통보 왔다’고 6일 밝혔다.

충남도와 시는 세계적인 브랜드로 성장한 머드를 테마로 해양치유와 레저관광산업의 허브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머드박람회 국제행사 계획서를 지난 1월 해양수산부를 통해 제출하고, 3월부터 6월 말까지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의 현장 실사와 국제행사 필요성 등을 분석하는 타당성 조사를 받았으며, 조사결과보고서를 바탕으로 기재부의 제112차 국제행사심사위원회에서 심의를 통과했다.

그동안 충남도와 시는 머드박람회가 글로벌 축제를 넘는 국제행사로 승인받기 위해 머드산업의 발전 가능성과 국제행사의 당위성, 유사행사와의 차별성, 행사개최의 시의성 등이 타당성조사에 적극 반영되도록 노력해왔다.

국제행사 승인에 따라 머드박람회는 국비 44억 원이 지원되는 것을 비롯해 총사업비 145억 원이 투입돼 세계적인 행사로 치러진다.

머드박람회는 2022년 7월 16일부터 8월 15일까지 한 달간 대천해수욕장 특별계획구역과 머드광장 일원에서‘해양의 재발견, 머드의 미래가치’라는 주제로 개최된다.

충남도와 보령시가 공동 주최하고 해양수산부 등이 후원하게 되는 머드박람회는 해양머드, 해양치유, 해양레저, 해양관광 분야의 전시, 체험, 상담, 미팅, 국제학술대회 등 다양한 콘텐츠로 구성되며, 해양머드주제관, 세계머드관, 해양치유산업관 등 10개 전시관이 운영될 예정이다.

해양수산부와 충남도는 머드박람회를 통해 해양머드의 산업적 이용을 확대하고 해양치유산업과 레저관광산업의 모멘텀을 마련한다는 구상이다.

▲머드박람회 국제행사 유치는 해수부와 지자체 모두 상당한 의미로 다가와
제2차 국가관광 전략회의에서도 강조된바 있는 해양레저관광에 중심을 둔 국제행사로 해수부가 후원하게 되는 머드박람회는 충남도가 2012년 내포신도시로 이전한 이후 확정된 최초의 해양관광 관련 국제행사로 민선 7기의 첫 낭보이며, 글로벌 해양관광 명품도시를 지향하는 보령시로서도 지명탄생 100여 년 만에 처음으로 유치한 국제행사다.

시기적 관점에서도 머드박람회는 상당한 의미를 함께하고 있다. 2022년을 전후로 충남과 보령의 교통여건은 물론 관광여건도 획기적으로 변하게 된다. 가장 주목할 점은 철도교통이다. 용산과 익산을 연결하는 장항선이 복선 전철화되고, 송산과 홍성을 연결하는 서해선 복선 고속전철도 개통된다.

평택과 부여를 연결하는 서부내륙고속도로도 이 무렵 개통되고, 바다로 단절됐던 국내 최장의 국도 77호도 대천해수욕장과 원산도를 연결하는 아시아 최장의 해저터널(6.9km)을 통해 태안과 연결된다.

대전·세종·충북권 주민들의 해양관광권을 보장하게 될 국도 36호와 국도 40호도 2022년 전후 모두 4차선으로 확·포장되어 동서축의 국도 여건도 획기적으로 개선된다.

이때쯤이면 대산항과 롱엔항을 오가는 카페리호가 취항 되어 중국과의 해상교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서산비행장의 민항기 취항도 이 무렵이면 실행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서해안 최대의 해양복합리조트도 2022년 전후 개장된다. 해양리조트의 명가 대명레저산업에서는 총사업비 7000억원을 투입 2000여실의 호텔과 콘도미니엄, 국제적 규모의 MICE시설, 승마, 요트 등 해양관광 웰니스 시설이 들어선다.

▲열정·협업·압축적 노력으로 단박에 유치 성공
머드박람회 유치과정도 화제다. 해수부와 충청남도 그리고 보령시의 열정적이면서 압축적인 추진력과 기관 간 협업이 한 번의 도전으로 단박에 국제행사 승인을 얻어낸 것. 충남도와 시는 2016년 12월 머드박람회 개최를 위한 정책협력협약을 맺고 지난해 1월 보령시 미래사업과(과장 신기철)에 엑스포유치팀(팀장 김영섭)을 신설했다.

같은 해 2월 충남연구원과 함께 머드박람회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하여 수차례 실무협의와 견학을 통해 시행착오를 줄여가며 밑그림을 완성했다.

이어 도와 시는 12월 국제행사 개최계획서를 작성 올해 1월 해양수산부에 제출했다. 해수부는 곧바로 자체검토를 거쳐 기획재정부에 국제행사계획을 신청했고 제108차 국제행사심사위원회에서 타당성 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되면서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의 타당성 조사를 받았다.

국회, 충남도의회, 충남도와 보령시의 유관 기관·단체의 협력 협업도 큰 힘이 됐다. 지역구인 김태흠 국회의원, 전·현직 도의원은 물론, 보령시의회에서도 지난 4월 25일 제2차 본회의에서 머드박람회 유치촉구를 결의하고 관계부처에 결의문을 보냈다. 농협을 비롯한 도와 시의 기관단체에서도 범국인 유치운동에 적극 동참했다. 시는 평창 동계올림픽, 전국 바다의 날 행사를 비롯해 지역에서 개최된 전국·도 단위 각종 대회에서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펼쳐 모두 6만7000여 명의 유치 서명을 받았다.

서울역, 수서역, 용산전자상가, KBS 전국노래자랑, 특집 다큐 등 영상과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도 적극적인 홍보 활동을 펼쳐왔다.

김동일 시장은 “원산도 해양관광 웰니스단지 투자선도지구 선정과 함께 민선 7기 낭보”라며 “머드박람회가 충남은 물론 대한민국의 해양머드, 해양치유, 해양레저관광산업의 글로벌 모멘텀이 되도록 준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의 협업과 열정 그리고 국민적인 성원에 힘입어 민선 6기에 준비하고 신청한 머드박람회는 민선 7기 동안 준비과정을 거쳐 민선 8기 출범 직후인 2022년 7월 16일에 개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