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양제 전 충남경찰청장 명예 퇴임
김양제 전 충남경찰청장 명예 퇴임
  • 김윤환 기자
  • 승인 2017.08.02 0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령 정가, 정치적 행보 관심 집중

김양제(59) 전 충남경창청장이 28일 제32대 경기남부지방경찰청장을 끝으로 명예 퇴임식을 갖고 32년간의 공직생활을 마무리 했다.

1985년 간부후보생 33기로 경찰에 입직한 김 청장은 충남지방경찰청장을 거쳐 지난해 12월1일 제32대 경기남부지방경찰청으로 취임했다.
김 청장은 퇴임사를 통해 "청장으로서 건강하고 튼튼한 경찰, 신바람 나는 직장을 만들겠다는 약속을 다 이루지 못하고 떠나야 하는 것이 아쉬울 따름"이라며 "이제 정든 여러분 곁을 떠나, 새로운 출발을 준비하려고 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그는 "다시 태어나도 경찰을 하겠다고 공언했던 것처럼, 비록 몸은 조직 밖에 있더라도 여러분과 함께 했던 시간을 잊지 않고 소중히 간직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오전 경기남부경찰청 5층 강당에서 열린 명예 퇴임식에는 가족과 친구 등 지인과 직원 300여명이 참석해 김 청장의 퇴임식을 축하했다.

한편 김 전 청장은 퇴임 후의 행보에 대해서 관심이 집중되는 가운데 보령정가가 술렁이고 있어 향 후 정치적 행보에 귀추가 주목된다.

김 청장은 충남 보령 웅천 출신으로 보령경찰서장, 서울청 종로서장, 서울청 101경비단장, 부산청 3부장, 서울청 기동본부장, 서울청 차장, 충남청장, 중앙경찰학교장 등 경찰내 주요 요직을 두루 거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