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 고위직 인사 발령 단행
경찰청 고위직 인사 발령 단행
  • 김윤환 기자
  • 승인 2015.12.22 2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충남청장 장향진, 대전청장 김덕섭, 충북청장 김정훈 내정
- 경무관 10명 승진, 치안감 24개 직위도 교체, 김양제 중앙경찰학교장 내정

충남경찰청장에 장향진(51) 서울청 차장을 대전경찰청장에 김덕섭(52) 경찰교육원장을, 충북청장에는 김덕섭 경찰청 경무인사기획관을 임명하는 등 경찰청 치안감 급 이상 간부에 대한 인사를 단행했다.

또 충북 보은 출신의 이상원 경찰청 차장은 서울경찰청장(치안정감)으로 전보·이동했고, 충남 당진 출신인 정용선 경찰청 수사국장도 경기경찰청장(치안정감)으로 승진했다.

이와 함께 경무관 10명을 치안감으로 승진·내정하는 등 치안감 24개 직위에 대한 승진·전보 인사도 단행하며 김양제 충남청장은 중앙경찰학교장으로 내정했다.

충남 논산 출신인 박재진 경찰청 대변인이 경찰청 생활안전국장으로 충북 청원 출신 이재열 서울청 보안부장은 제주청장으로 치안감으로 승진해 이동한다. 대구청장에는 허영범 경찰청 보안국장, 경기청 2차장에 서범수 울산청장, 강원청장에 이중구 경찰청 경비국장, 전남청장에 박경민 중앙경찰학교장, 경북청장에 조희현 경찰청 생활안전국장, 경남청장에 조현배 경찰청 정보국장, 경찰청 경무담당관실(대기) 백승엽 경남청장 등이 각각 전보·내정됐다. 김귀찬 대전청장은 경찰청 보안국장으로 각각 수평 이동한다.

서울지방경찰청장에 이상원(58) 경찰청 차장을 내정했고 부산청장에는 이상식(50) 대구청장, 인천청장에 김치원(54) 경북청장, 경기청장에 정용선(52) 경찰청 수사국장, 경찰청 차장에 이철성(58) 청와대 치안비서관, 경찰대학장에 백승호(52) 전남청장 등을 승진. 내정했다

신임 치안정감 승진·내정자 5명의 출신지는 대구·경북(TK) 1명(이상식), 부산·경남(PK) 1명(김치원), 서울·경기 1명(이철성), 호남 1명(백승호), 충청 1명(정용선) 등이다.

이들의 경찰 입직경로는 경찰대 3명(김치원·정용선·이상식), 간부후보 1명(이철성), 고시 1명(백승호·사법시험) 등이다.

경찰은 "이번 인사는 업무성과와 전문성, 도덕성 등에 대한 평가와 검증을 거쳐 적임자를 선발하는데 중점을 두고 입직경로와 출신 지역 등을 고려하는 한편, 대상자의 경력·능력 등을 두루 감안해 적재적소 보직 배치를 원칙으로 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