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채용에 대한 모든 것, 한자리에서!
공직채용에 대한 모든 것, 한자리에서!
  • 이상원 기자
  • 승인 2011.03.15 1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첫 「공직채용박람회」5.12~14, 3일간 코엑스에서 개최

5월 12일부터 14일까지 3일간 코엑스에서 공직 채용정보의 모든 것을 한 자리에서 소개하는 「공직채용박람회」가 최초로 개최된다.

행정안전부는 공직 채용정보의 종합적 제공을 위한 「공직채용박람회」 행사 기본계획을 확정해 발표했다.

이번 채용박람회는 국민들에게 공직 채용정보의 모든 것을 한 자리에서 투명하고 편리하게 제공하고, 공직과 공무원이 하는 일 등에 대한 이해를 돕는 한편, 체험 프로그램 등을 통해 공무원시험 준비에 실질적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 개최된다.

채용박람회에는 모든 중앙행정기관, 국회 등 헌법기관, 서울시 등 지방자치단체를 망라한 60여개 정부기관이 동시에 참여하여 개별 기관별 부스를 설치하여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공직 채용 안내’ 섹션에서는 각 기관에서 운영하는 부스에서 일반직 공무원, 경찰․소방․군인(부사관)․군무원, 교사 등 특정직 공무원, 감사원 등 헌법기관 공무원, 지방직 공무원 등 국가와 지방에서 일하는 모든 종류의 공무원 채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박람회 참가자들은 직종별․기관별로 어떤 채용이 진행될 예정이며, 어떤 자격요건을 가진 사람들이 지원 가능한지 등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특히, 작년까지 각 부처에서 산발적으로 실시하던 5급 특채가 올해부터 「민간경력자 일괄채용」*방식으로 시행되는 것과 관련하여, 사회 각 분야 민간경력자들이 공직에 들어오고자 할 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장애인ㆍ저소득층ㆍ북한이탈주민 등 다양한 인력을 채용하기 위한 정책과 채용정보 제공 부스를 별도로 마련하고, 지방대학 졸업(예정)자 및 기능인재 채용 등과 관련된 정보에 대해서도 상세히 안내할 예정이다.

맹형규 행정안전부 장관은, “이번 채용박람회는 공직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각종 채용정보를 한자리에서 편리하고 종합적으로 제공하기 위하여 처음으로 개최하는 것”이라며 “공직을 준비하는 사람들은 이 기회를 통하여 자신에게 맞는 공직 분야를 선택할 수 있을 것이며, 이는 장기적으로 정부 인력의 질적 향상과 생산성 증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