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익규 교수, 보령시장 출마 선언
박익규 교수, 보령시장 출마 선언
  • 김윤환 기자
  • 승인 2014.03.12 17:2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세대교체와 세력교체를 통해 복지시장.교육시장 될 터...

박익규(민주당) 전 혜전대학 겸임교수가 6.4지방선거 보령시장 출마를 선언했다.

박 출마자는 12일 오전 10:30분 보령시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복지시장, 교육시장이 되고자 출마한다며 나날이 어려워지고 있는 보령의 지역경제에 젊고 유능한 일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 만세보령이라는 자긍심을 느끼고 보령의 정신이 살아 움직이는 역동적인 보령시를 만들겠다"며 세대교체와 세력교체를 통해서 함께 미래를 열어 가자고 호소했다.

박 출마자는 또한 사회복지 전문가답게 어르신을 비롯한 여성, 청소년, 장애인등 사회적 약자의 삶을 질을 높이고 미래의 주인공인 초.중.고 청소년의 교육환경과 교육의 질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키겠다고 밝혔다.

다음은 민주당 박익규 교수의 출마선언 전문이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보령시민여러분!
저는 대학교에서 사회복지에 대한 강의를 하면서 우리 보령의 복지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와 실천 방안을 생각했습니다. 또 초ㆍ 중ㆍ고등학교 청소년과 함께 다양한 봉사활동을 하면서 우리 보령 교육에 대한 지방자치단체의 역할이 매우 필요하다는 인식을 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저는 어르신을 비롯한 여성, 청소년, 장애인등 사회적 약자의 삶의 질을 높이는 <복지시장>, 미래의 주인공인 초ㆍ 중ㆍ고등학교 청소년의 교육환경과 교육의 질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키는 <교육시장>이 되고자 보령시장에 출마하게 되었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보령시민여러분!
우리 보령은 인구가 매년 지속적으로 감소하여 급기야 10만 5천여명으로 떨어졌고, 지역경제는 나날이 어려워져 생활하기조차 힘든 현실이 되었습니다. 대천, 무창포 해수욕장을 비롯한 성주산, 청라저수지 등 천혜의 자연을 자랑하지만 관광으로 인한 지역경제 활성화는 앞이 보이지 않습니다. 우리 보령이 이렇게 까지 정체되고 쇠퇴한 원인이 무엇입니까? 어떻게 하면 새롭게 변화시킬 수 있습니까?

저 박익규는,
첫째, 세대교체와 세력교체를 통하여 우리 보령을 역동적으로 변화시키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 보령은 특정의 두 사람과 특정 두 세력이 독과점을 형성해 왔습니다. 특정의 두 사람과 특정의 두 세력이 독점한 결과가 현재 우리 보령이 처한 현실입니다. 가장 젊은 시장후보인 저 박익규가 보령시장이 되는 것, 그 자체로서도 우리 보령은 역동적으로 변화가 시작된 것이라고 자신 있게 말씀드립니다. 새로운 사람, 새로운 개혁적인 세력을 선택하는 것이 현재 보령의 시대정신이라고 생각합니다.

둘째, 일류대학교를 나와도 우리 보령에서 일할 수 있는 수준 높은 일자리를 만들어 인구를 증가시키겠습니다. 현재 모든 후보들께서 기업유치를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보령이라는 고유명사를 사용하는 보령제약이 예산에 건설 중입니다. 보령제약이 예산으로 결정당시 보령시민에 의하여 선출되신 국회의원, 시장, 도의원, 시의원님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기업유치를 말하기 전에 자기성찰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보령제약을 예산으로 뺏기고 보령에 기업유치를 말하는 것은 어불성설입니다. 저 박익규는 이러한 일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새로운 일자리 창출(적극적인 기업유치)을 통하여 인구를 증가시키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셋째, 보령 8경(대천해수욕장, 무창포바닷길, 성주산휴양림, 보령호, 오서산, 외연열도, 오천항, 월전죽도)을 중심으로 상호 연계되도록 관광자원을 확충하고 머물고 갈 수 있는 휴양 관광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우리 보령은 천혜의 자연경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보존하면서 관광자원을 확충하여 1,000만이 넘는 관광객이 쓰레기만 버리고 가는 것이 아닌, 보령에 머물면서 소비하고 갈 수 있도록 하여 지역경제에 이바지 되도록 하겠습니다. 관광자원을 확충하는데 정부예산이 지원되기만 무한정 기다릴 수는 없습니다. 민관합작 특수목적법인(SPC) 등 민자유치를 통하여 관광자원을 확충하고 관광산업이 우리 보령 전체의 지역경제에 이바지 하는 구조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사회적 약자의 삶의 질을 높여 함께 공존하는 <복지 보령>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장애인, 어르신, 여성, 청소년 등 사회적 약자의 생활환경과 삶의 질이 향상되도록 하는데 보령시에서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우선적으로 기울이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다 아시는 바와 같이 우리나라는 어르신, 여성, 청소년 등 자살률이 세계 1위입니다. 자원봉사제도를 더욱 활성화 시키는 등 모두 더불어 함께 공존하는 보령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다섯째, 초ㆍ 중ㆍ고등학교 청소년에 대한 교육투자를 획기적으로 늘려 <교육보령>이 되도록 온 정성을 쏟겠습니다. 초ㆍ 중ㆍ고등학교 청소년은 미래의 주인공이고 우리 보령의 미래입니다. 훌륭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발달 단계별로 필요한 프로그램과 시설을 지원하겠습니다. 특히 우리지역의 우수한 인재가 보령에서 교육받고, 다른 지역의 우수한 인재가 보령으로 올 수 있도록 도서관 건축 등 교육환경과 장학금지원을 늘리고 어학연수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우리 보령의 초ㆍ 중ㆍ고등학교 청소년들이 글로벌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만들겠습니다.

여섯째, 도로망 확충에 발로 뛰는 시장이 되겠습니다. 우리 보령은 서천를 비롯한 인근 시ㆍ군에 비하여 도로망이 고립되어 있습니다. 2012년 안희정 충남도지사께서 보령-경북 울진간 동서 고속도로 조기건설에 필요한 예산 배정을 정부에 요청한 바가 있습니다. 또한 박근혜대통령께서도 후보시절 보령에 오셔서 동서고속도로를 건설하겠다고 말씀하셨고, 김태흠 의원도 조기 건설을 말씀하셨습니다. 안희정 충남도지사, 김태흠 의원과 힘을 합쳐 동서고속도로 건설에 필요한 정부예산확보에 심혈을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
일곱째, 부정과 부패로부터 자유로운 청렴한 보령시장, 양심에 따라 책임행정을 하는 보령시장이 되겠습니다. 다산 정약용 선생은 목민심서에서 “청렴은 수령의 본무로 모든 선의 근원이요 모든 덕의 뿌리이니 청렴하지 않고서 수령 노릇할 수 있는 자 없다”라고 단언하였습니다.
선거 때 돈을 쓰게 되면 당선 후 채워 넣어야 하고 이는 부정과 부패로 연결됩니다. 이러한 악순환의 고리를 끊는 노력을 적극적으로 하겠습니다. 따라서 저는 선거과정부터 투명하게 깨끗한 선거를 실천하겠습니다. 보령시장 후보가 본 선거기간 중에 사용가능한 법정선거 비용이 1억3,800만원입니다. 그러나 저는 예비후보 등록이후부터 6월3일 선거운동이 끝나는 시점까지 1억3,800만원을 초과하지 않겠습니다. <박익규 청렴펀드>투자를 공개모집하여 선거후 8월말에 원금과 연리 3% 이자도 함께 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덟째, 보령시청을 방문하시고 돌아가실 때 공무원으로부터 서비스를 받아 즐겁고 행복한 기분으로 가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보령시민이 보령시장을 뽑는 것은 공무원이 가지고 있는 정보와 전문성이 시민에게 서비스 행정으로 전달되도록 하기 위함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보령시민이 시청을 방문하고 돌아가신 후 만족도 조사를 하여 그 결과를 인사에 적극 반영할 생각입니다. 예를 들면, 기업에서 상품을 판매한 후 콜센터에서 소비자에게 서비스 만족도 조사를 합니다. 보령시도 <보령시 서비스 콜센터> 운영을 통하여 공무원의 대민 서비스 질을 눈에 띄게 높이도록 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보령시민여러분!
저는 오늘 보령시장 후보에 출마선언을 하면서 시민여러분께 머리 숙여 다짐 드립니다. 보령시민을 진정으로 섬기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모두 더불어 함께 소통하는 보령시장이 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사회적 약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복지시장>, 초ㆍ 중ㆍ고등학교 청소년의 교육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교육시장>이 될 것을 다짐 드립니다.
우리 보령시민과 함께 <만세 보령>이라는 자긍심을 느끼고 <보령의 정신>이 살아 움직이는 역동적인 보령시를 만들고 싶습니다. 제가 그동안 공부하고 연구한 것을 실천에 옮기고 싶습니다. 사랑하는 시민여러분! 저에게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실 것을 간곡히 호소드립니다!!
고맙습니다.

2014. 3. 12

박 익 규 올림

박익규(朴翼圭) 교수 프로필

 인적사항
- 충남 보령시 남포면 봉덕리 337번지에서 1963년 08월 08일(음) 출생
- 주민등록 1964년 11월 20일

학 력
- 남포초등학교 졸업(49회), 대천중학교 졸업(28회), 대천고등학교 졸업(31회)
- 중앙대학교 정경대학 정치외교학과 졸업 
- 서강대학교 대학원 사회학과 졸업(석사, 박사 -사회정책전공)

병역사항
ㅇ 보병 제12사단 수색대대 만기 전역(병장)

국회근무 경력 및 국회의원 출마
- 제14, 15, 16대 국회의원 정책보좌관(4급) 
- 민주당 보령ㆍ서천지구당 위원장/지역위원장
- 제17대 국회의원선거 출마(보령시ㆍ서천군 지역구-민주당)

사회활동 경력 
- (사)바르게살기운동 중앙협의회 부회장
- 남포초등학교 총동문회 부회장(현재)
- 대천고등학교 총동문회 부회장ㆍ중앙대학교 동창회 이사(현재) 
- (사)5대운동본부-5대거품빼기운동본부 사무총장/이사(현재)
- (사)한국경제교육협회 정책위원(현재)
- 독도지킴이 보령지대장ㆍ (사)한국청소년운동연합 보령시지회장(현재)

대학교 강의경력 
- 백석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외래교수 
- 혜전대학교 사회복지과 겸임교수(2014. 2. 28 사직) 

저 서 
- 세계화와 한국 사회정책. 도서출판 우리들. 2007
- 행복을 만드는 희망정치. 도서출판 우리들. 2007
- 한국 정치문화와 권력구조. 도서출판 하우. 2002
- 아름다운 삶의 향기. 도서출판 하우. 2001 
- 한국의 산업화와 노동시장정책. 도서출판 하우.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