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전화(IPT) 통신망 구축
인터넷전화(IPT) 통신망 구축
  • 보령뉴스
  • 승인 2012.05.09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행정전화망을 인터넷방식으로 교체 … 행정 효율성과 대민 행정서비스 향상

보령시(시장 이시우)가 효율적인 행정과 대민 행정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기존 전국단일행정전화망(아날로그 방식)을 인터넷 IP를 기반으로 한 인터넷전화시스템(IPT:Internet Protocol Telephony)으로 교체했다.

이번 IPT 구축은 전국단일행정전화망의 서비스 종료 및 행정안전부에서 추진 중인 IPT 구축사업과 연계하기 위한 미디어 게이트웨이 구축이 필요함에 따라 이뤄졌다.

설치된 IPT는 장애발생 시 신속한 처리를 위한 통합유지보수 및 진단 시스템이 구축됐으며, 대용량 축전지 구축으로 정전에 의한 통신 단절을 예방할 수 있고 행정전화의 증설이 가능하도록 충분한 여유회선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또 기존 행정망은 지난 1994년에 구축돼 노후로 인한 잦은 고장이 발생돼 행정업무 마비 및 심각한 민원을 초래했으나 이번 인터넷전화 통신망 구축으로 장애발생이 급감, 보령시의 대외 이미지를 높이게 됐다.

이와 함께 행정전화번호 다량확보로 전화증설이 가능해지고 탄력적 번호부여가 가능해져 직원 한 사람당 한 개 회선씩 번호를 부여받게 돼 민원전화 돌림현상을 최소화해 대민 행정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시에서는 전화기 화면을 통한 공지사항 등 알림기능을 제공하고 향후 스마트 폰으로 행정전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반시설을 구축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IP기반 인터넷전화시스템 구축으로 유지관리비용 절감, 직원전화실명제 실시, 발신표시서비스, 회의기능, 부재중 착신전환, 컬러링 서비스, 통화이력조회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가 가능해졌다”며, “앞으로 인터넷전화시스템을 각 사업소와 읍·면·동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