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맞춤형 인재 양성과 생활인구 늘리는 두 마리 토끼 잡는다
F2R 비자 제도활용 우수한 인적자원 확보계기 마련


(사) 보령시발전협의회 중재로 아주자동차대학교와 필리핀 폴리테크 대학교는 국제교류와 교육협력에 관한 협정을 체결하였다.
(사)보령시발전협의회 (엄승용회장)와 아주자동차대학교 (이수훈 총장)는 2024.11.28.필리핀 폴리테크 대학교 (PUP) 대표단(빠스꾸알리또 가탄 부총장)을 맞아 아주자동차대학교에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맞춤형 글로벌 인재 양성의 길이 열리게 되었고, 국내 대학교 졸업 외국인 학생들이 인구감소 지역에서 취업하는 경우 주어지는 F2R 비자를 통해 우수한 인적자원 확보는 물론 보령시의 생활 인구를 늘 릴 수 있는 기회를 맞게 되었다.
F2R 비자는 충남에서는 보령시와 예산군이 대상지역이고 전국적으로 26개 지자체만 해당되는 것으로, 보령과 같은 인구감소 지역에서 국내대학 졸업 외국인이 취업하는 경우 주어지는 F2R 비자의 중요성이 부각되었으며, 이러한 지역 특화형 우수 인재 영입 비자 제도를 통해 보령시 기업들에게 맞춤형 우수 인재를 공급하는 등 인구 증가 효과를 올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사)보령시발전협의회는 이번 협약을 통해 세 기관이 협력하여 차세대 모빌리티 관련 기술교육, 한국어와 영어 교육 등 국제적 인구이동과 교육환경 변화에 대비한 교육 플랫폼을 구축하기로 하였다.
이번 양해각서에 따라서 아주자동차대학교가 국제적 역량을 갖춘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여 보령시 기업들에 공급할 수 있게 되었다. 필리핀 폴리테크 대학교는 한국에 진출하기를 희망하는 인재들에게 한국어를 집중적으로 교육할 수 있게 되었고 아주자동차대학교와 교육 협력을 통해 필리핀 학생들이 선진 자동차 기술은 물론 차세대 수소자동차 개발에 관한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필리핀 폴리테크대학교는 영국의 권위 있는 대학교 평가기관 QS (Quacquarelli Symonds)가 발표한 2024년 세계대학교 평가순위에서 551위 올라있는데, 우리나라의 경북대학교, 인하대학교 등이 비슷한 QS 순위에 올려있다.
(사)보령시발전협의회 엄승용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시작으로 베트남 등 다양한 국가와 교육 협력, 인적교류를 확대하여 보령시가 지역 공간의 한계를 벗어나 글로벌 차원에서 우수한 인적자본을 구축하도록 힘을 쓸 것이라고 것”이라고 앞으로의 계획을 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