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시, 농촌진흥청과 협력하여 스마트농업 재배 향상 컨설팅 실시
보령시, 농촌진흥청과 협력하여 스마트농업 재배 향상 컨설팅 실시
  • 김채수 기자
  • 승인 2024.03.08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영농철을 앞두고 분야별 전문가와 함께‘찾아가는 영농현장 교육’진행

 

보령시는 지난 7일 토마토 품목농업인연구회 회원을 대상으로 작목별(토마토) 영농현장 컨설팅을 실시했다.

작목별 영농현장 컨설팅은 농촌진흥청 고객지원담당관실과 함께 분야별 최고의 농업전문가를 초청해 재배 농가의 영농 애로사항을 사전에 파악하고 진단하는 현장 맞춤형 교육으로 진행됐다.

특히 이번 교육은 스마트농업의 핵심기술인 양액재배에 중점을 두고 토마토 생육 단계별 재배 기술 향상 및 양액 관리, 토양·병해충·생육 관리 등의 이론교육을 진행했으며, 이어 영농현장에 대한 애로사항 청취 및 현장연시 컨설팅을 진행해 영농철을 앞두고 농가의 큰 호응을 얻었다.

현재 2024년 기준 보령시는 17여 농가가 10㏊ 규모로 방울토마토를 재배하고 있으며, 올해는 스마트팜 시설 보급으로 지난해보다 작황이 좋아 농가소득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시는 방울토마토 고품질 및 생산량 증대를 위해 ▲스마트팜 제어시설 보급 ▲재배환경 개선 ▲품질고급화 안정생산 지원 ▲수정벌 지원 ▲노후시설 및 배지교체 ▲스마트팜 활용 교육 및 재배 컨설팅 등의 다양한 스마트원예 지원 사업을 매년 펼쳐오고 있다.

김구연 농업기술센터소장은“찾아가는 영농현장 컨설팅은 농가의 애로사항을 현장에서 직접 듣고 해결하기 위한 교육”이라며“앞으로 이와 연계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발굴해 보령의 스마트농업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