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르신 무료 결핵검진
어르신 무료 결핵검진
  • 김채수 기자
  • 승인 2024.02.14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결핵, 12년만에 증가세…“꼭 챙기세요”

65세 이상 5.0%↑

전국 보건소, 연 1회 무료 결핵검진 실시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작년 3분기까지 결핵환자 신고 건수를 잠정 집계한 결과 전년 같은 기간 대비 0.1%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65세 이상 노인의 증가세가 5.0%로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65세 이상의 결핵환자 증가세가 높게 나타남에 따라 질병관리청은 무료 결핵검진을 강화하여 결핵 검진율을 높이고, 결핵검진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해 나갈 계획이다.

보령시보건소에서도 이에 맞추어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연 1회 무료 결핵 검진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시 보건소는 관내 노인복지시설과 의료기관 등에 무료 결핵 검진을 홍보해 보다 많은 노인들이 보건소를 방문하여 무료 결핵 검진을 받기를 독려하고 있다.

무료검진 희망자는 신분증을 지참해 보건소 방문하여 무료로 흉부엑스선 검사를 받을 수 있고, 검사 결과 결핵 유소견자는 추가로 가래(객담) 검사를 진행한다.

보령시보건소는 호흡기 질환에 취약한 어르신들의 경우, 마스크를 착용하는 등 개인 방역에도 신경을 써야 하며 위생관리에 유의하고,2주 이상 기침이 지속될 경우에는 꼭 보건소나 의료기관을 통해 결핵 검진을 받아봐야 한다”고 당부했다.

의료 관계자에 따르면 결핵은 잊혀 진 병으로 인식되지만 우리나라는 여전히 OECD 국가 중 발생률 1위이며 국내 법정 감염병 중 사망률 1위를 차지하는 질병이다.

보건소 관계자는 “결핵은 조기 발견과 예방이 가장 중요하므로 특히 면역력이 약한 65세 이상 어르신의 경우 결핵에 취약하므로 아무 증상이 없더라도 연 1회 결핵 검진을 꼭 받아야 한다” 고 당부하였다.

문의 보령시보건소 감염병관리실(☎ 041-930-59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