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무줄을 길게 늘리다/늘이다. 넓적다리살/넓적다리살. 시간의 더깨를 걷어내고/더께. 간밤에 자취눈이 내렸다/자국눈. *겨우 발자국이 날 만큼 적게 내린 눈.
이제는 살만 하구만/하구먼. 물가가 세 갑절로 올랐다/곱절. 도매급으로 팔았다/도매금으로. 가재미 눈/가자미 눈. 아스라이 보이는 희망/아스라이. 약속을 번번히 어기다/번번이. 밑둥만 남겨두고./밑동. 애개 요것밖에 안 줘?/애개. 토끼가 깡충깡충 뛰어 간다/깡총깡총.
발목을 접지르다/접질리다. 어리버리하다/어리바리 하다. 조롱이 떡/조랭이 떡.
제작년 여름/재작년. 얕트막한 지붕/야트막한. 일을 후뚜르마뚜루 처리하다/*휘뚜루마뚜루. *이것저것 가리지 아니하고 닥치는 대로 마구 해치우는 모양.
우루루 몰려간다/우르르. 도드러저 보인다/도드라져. 지긋히/지긋이.간질간질/근질근질. 고난이도 문제/고난도. 쓰레받이/쓰레받기. 맥적게 시간 보내다/*맥쩍게 *심심하고 재미가 없다. 얼굴에 버즘이 피었다. 버짐. 사뿐히 자르밟다/즈려밟다. 꾸러미를 끄르다/끌르다. 엉겹결/엉겁결.
눈에 봬는 게 없다/뵈는. 부시럭거리다/부스럭. 한갓 휴지조각이다/한갓. 넌지시/넌지시. 안경도수를 돋우다/돋구다. 고즈넉이 앉아 있다/고즈넉이. 앞도적으로 이겼다/압도적. 그대로 닮았네/고대로.오뚜기처럼 벌떡/오뚝이. 휑하니/휭하니.
개구쟁이/개구쟁이. 욕심장이/욕심쟁이. 겁장이/겁쟁이. 멋쟁이/멋쟁이. 고집장이/고집쟁이. 허풍장이/허풍쟁이. 점장이/점쟁이
대장쟁이/대장장이. 미쟁이/미장이. 땜쟁이/땜장이. 간판쟁이/간판장이.그림쟁이/그림장이. 유기쟁이/유기장이. 칠쟁이/칠장이. 이발쟁이/이발장이.
※기술보유자에게는 ‘장이‘를 그 외에는 ’쟁이‘가 붙는 형태를 표준어로 삼는다.
따라서,기술자는 장이를 그 외는 쟁이를 붙여 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