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르는 인터넷주소 누르면 안돼요! -긴박한 요청은 꼭 전화통화로 확인!
-모르는 인터넷주소 누르면 안돼요! -긴박한 요청은 꼭 전화통화로 확인!
  • 김채수 기자
  • 승인 2023.01.27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려 받기는 공식사이트 통해서만!

-문자·메신저 전달받은 앱 설치하지 마세요!.

 

스마트폰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노년층은 디지털 범죄에 취약한 계층이다. 스미싱(문자금융사기) 등이 점점 기승을 부리고 있어 피해 예방을 위해서는 무방비로 노출되어 범죄의 집중대상이 되는 노년층에 대하여 디지털 보안상식에 대한 체계적인 대처방법을 알릴 필요가 절실하다.

저금리 대출,정부지원금 안내 등을 문자메시지를 보내면서 앱 설치를 유도하는 사례가 많은데 문자메시지에 전화번호나 메신저 아이디를 기재해 연락을 유도하고, 필요한 앱 이라고 하면서 문자로 악성코드가 담긴 앱 설치파일(확장자 apk)을 전달하는 등의 방식이다. 이런 앱을 설치하게 되면 스마트폰 내 정보가 유출돼 피해를 볼 수 있다.

또 경찰·금융기관으로의 통화 연결을 가로채는 등의 보이스피싱(전화금융사기)으로 연결되는데, 이러한 기관에서는 문자·메신저 등으로 앱을 설치하라는 요구는 절대 하지 않는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택배 업체·기사 사칭 등을 비롯해, 모바일상품권·승차권·공연예매권 증정, 교통범칙금 부과, 명절 인사, 지인 사칭 등 다양한 내용으로 문자메시지를 보내 인터넷주소 클릭을 유도하는데, 출처가 불분명한 인터넷주소 링크(URL)를 클릭하면 악성 앱이 설치되어 피해를 볼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가족으로부터 긴박한 문자가 와도 일단은 전화로 연락해 확인한다.

가족으로 속여 말하면서 동시에 긴급한 내용의 연락을 취해 개인정보를 탈취하거나 보이스피싱 등 범죄를 진행하게 된다.이럴 때는 반드시 메시지를 보낸 당사자에게 직접 전화해 사실관계를 확인해야 한다.

최근 디지털 기기를 통해 노래를 듣거나 영화를 보는 장·노년층이 많아지면서 이를 노린 사이버 범죄도 늘고 있다. 노래·영화 등은 공식사이트에서만 내려받아야 한다.트로트 메들리.mp3’와 같은 신종 보이스피싱 피해 사례가 많이 발생하므로 콘텐츠 파일은 반드시 공인된 경로를 통해서만 내려 받아야 한다.

◆범죄가 의심되면 ☎118로 전화해 상담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