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공단, 4대 사회보험료 자동이체·전자고지 신규 신청 경품 행사
건보공단, 4대 사회보험료 자동이체·전자고지 신규 신청 경품 행사
  • 김성규 시민기자
  • 승인 2022.05.04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보 보령서천지사, 6월 10일까지 진행, 300명 추첨

국민건강보험공단 보령서천지사(지사장 공표식)는 비대면 서비스 수요증가에 따라 국민편의 증진과 비대면 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4대 사회보험료(건강보험‧국민연금‧고용보험‧산재보험) 자동이체와 전자고지 경품행사를 진행한다.

신청방법은 지역가입자는 공단의 모바일앱인 The건강보험에서 신청가능하며 포스터에 나와 있는 QR코드를 찍으면 신청서로 연결되고 공동인증서나 금융인증서로 로그인 후 바로 신청가능하다. 사업장은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si4n.nhis.or.kr)이나 EDI에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다.

이밖에도 고객센터 및 관할지사로 전화, 우편, 팩스, 공단홈페이지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신청이 가능하다.

4대 사회보험료 자동이체는 계좌 또는 신용카드로 신청가능하며, 자동이체로 완납시 보험별 200원에서 250원의 보험료 감액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상세 기준은 상이하다.

지역 건강보험은 전월보험료를 자동이체로 완납한 경우 당월 보험료 200원, 지역연금은 자동이체로 당월 보험료를 완납하면 230원, 고용‧산재보험은 각각 250원의 감액 혜택을 받게 된다.

자동이체일은 ‘매월 말일‘과 ‘익월 10일’(보험료 납부마감일)로 지정할 수 있으며, 말일에 잔고부족으로 보험료가 일부출금 또는 미출금 되더라도 익월 10일(보험료 납부마감일)에 재출금을 시도하여 연체금 없이 납기 내에 보험료를 납부할 수 있다.

특히, 고용보험과 연금보험 두루누리 사회보험 지원사업장의 경우 당월 보험료를 납부기한 내 완납해야 지원받을 수 있는 점을 고려한다면 자동이체를 신청하여 납부관리 하는 것이 유리하다.

또한 전자고지는 이메일, 모바일, EDI,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을 통해 고지내역을 받아볼 수 있는 편리한 고지방법으로, 민감한 개인정보는 안전하게 보호되고 우편 미도달·분실의 우려가 없어지게 된다.

전자고지서는 언제든 원하는 달의 고지내역을 확인 할 수 있으며, 지역가입의 건강보험료 또는 지역 및 사업장의 연금보험료 고지서를 이메일로 받게 되면 자동이체 감액과 별도로 매월 200원의 추가 감액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이번 경품행사는 5월 2일부터 6월 10일까지 진행되며 4대 사회보험료 자동이체와 전자고지를 모두 신규 신청한 사업장과 지역가입자를 대상으로 총 300명을 추첨하여 서큘레이터(공기순환기)를 지급한다.

기간 중 자동이체와 전자고지를 신청하면 자동 응모되며, 추첨 결과는 6월 23일(목) 공단 홈페이지와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을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