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보령지청과 함께하는 청년고용 캠페인
고용노동부보령지청과 함께하는 청년고용 캠페인
  • 보령뉴스
  • 승인 2018.12.09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5 : 특성화고 재학중입니다. 일하면서 학업을 계속하고 싶은데, 어떤지원제도가 있나요?

A5 : 대학을 졸업하는 청년 중 절반 이상은 자신의 전공과 관련이 없는 곳에 취업하고 있어 대학 전공과 산업의 미스매치가 심각한 상태임을 보여준다. 따라서 무조건 대학을 진학하기 보다는 고등학교 졸업 후 자신의 적성과 진로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자신의 특성에 맞는 전략적인 취업준비가 필요한 시기이다.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형 인재를 기르기 위해, 기업이 취업을 원하는 청년 등을 학습근로자로 채용하여 기업현장에서 장기간의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하고, 교육훈련을 마친 근로자의 역량을 국가 또는 산업계가 평가하여 자격(학위)을 인정하는 일학습병행제도에 대해 특성화 고등학교 졸업생들이 크게 관심을 갖고 있다.

참여자격은 15세 이상 정규직 근로계약을 체결하여 고용보험 가입 대상이 되는 근로자 및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이 필요한 직무를 담당할 인력을 양성하려는 기업이며, 참여절자는 기업일학습 홈페이지(www.bizhrd.net)를 통한 참여기업 모집공모 일정에 따라 신청, 기타 자세한 사항은 한국산업인력공단 충남지사(T. 041-620-7602) 또는 한국폴리텍대학 홍성캠퍼스(041-630-3545)로 문의하기 바란다.

또한 최근 직무능력 검증중심의 『NCS기반 능력중심 채용』과 입사지원에서부터 편견이 개입될 수 있는 요소를 삭제하는 『블라인드 채용』이 트렌드인 만큼 학력, 학점, 어학 등의 스펙을 쌓기 및 무분별한 자격증 취득과 대외 할동 보다는 직무에서 요구하는 자격증과 경험·경력을 매치시키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