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북한 난민 50만명 수용할 대피소 건설 지시
中, 북한 난민 50만명 수용할 대피소 건설 지시
  • 김윤환 기자
  • 승인 2017.12.24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린성, 랴오닝성에서 대규모 北난민 대처 진행 중

24일 니혼게이자이신문은 공산당 관계자를 인용해 중국 당국이 북중 국경 인접 지역인 지린(吉林)성과 랴오닝(遼寧)성의 지방 정부에 난민 최대 50만명을 수용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도록 지난 여름 지시했다고 보도했다.

이미 해당 지역을 중심으로 비상 식량과 텐트 등이 비축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중국 당국이 한반도 유사시에 대비해 난민 수용소 건설 등 체계적인 준비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달 초 유출된 중국 이동통신기업 '중국 모바일 그룹 지린(Jilin Co.) 지사' 내부 문서를 통해서도 난민 수용소 건설 계획이 알려진 적이 있었다.

당시 이 회사는 내부 문건을 통해 5개 난민소 건설이 계획되어 있는 창바이(長白) 조선족자치현 등에서 건설 안전 테스트와 통신 연결 상황 등을 조사했다고 밝혔다.

창바이현은 북한 양강도 혜산시 및 삼지연군과 압록강을 맞댄 곳으로 전쟁이 발발했을시 북한 측에서 대규모 난민들이 몰려들어올 것으로 예측되는 지역이다.

지린성 군 관리 구역에서도 한반도 유사시에 대비한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다. 최근 주둔군을 위한 3층짜리 저층 주택, 샤워 시설 등 새로운 주거 시설이 건설되고 있는 것이다.

당국은 겨우내 얼어붙은 강으로 국경을 넘어오는 북한 난민들에 의한 절도 사건에 대응하기 위함이라고 밝혔으나 유사시 국경 경비를 강화하기 위해 시설을 확충한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와 별개로 북한 핵실험 인접 지역인 중국 동북부 지린(吉林)성의 지역 관영 매체 지린르바오(吉林日報)는 지난 6일자 신문 5면 전면에 북한의 핵공격과 핵폭발에 대비해 스스로 보호할 수 있는 '상식'을 기사화했다.

매체는 일반적 상식을 전달하기 위함이라고 했으나 1면을 통틀어 핵 대처법을 보도한 이례적 조치에 북핵에 대한 인접 지역의 위기감이 고스란히 전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