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그리스도의 탄생과 그 사명
예수그리스도의 탄생과 그 사명
  • 김윤환 기자
  • 승인 2015.12.29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사야 61:1-3, 미산성실교회 남승복목사

오늘 우리는 성탄절을 앞두고 메시야의 탄생과 그 사명에 대하여 생각해 봄으로 성탄절의 깊은 뜻을 알고 기쁨으로 맞이합시다.

Ⅰ. 예수님의 탄생은 어떤 뜻이 있습니까?

① 여호와의 신으로 탄생하셨습니다.

② 왕, 제사장, 선지자로 기름부음을 받으셨 습니다.

③ 임마누엘로 오셨습니다.

④ 예수로 이 땅 위에 오셨습니다.

Ⅱ.예수그리스도의 사명은 무엇입니까?

① 가난한 자에게 아름다운 소식. 복된 소식 을 전하려고 오셨습니다.

② 마음이 상한 자의 구주로 오셨습니다.

③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주시려 오셨습니다

정신적인 압박, 육신적인 압박, 심령적인 압박, 율법으로의 압박, 죄와 사망으로의 압박에서 놓아 주시려 하심입니다.

④ 영생과 영벌의 분수령으로 오셨습니다.

⑤ 슬픈 자에게 위로를 주시고 가난한 자에 게 부요를 주시려 오셨습니다.

사죄의 기쁨. 사랑의 기쁨. 교제의 기쁨. 용서의 기쁨.모든 문제해결의 기쁨입니다

우리는 이번 성탄절을 맞이하며 우리의 구원자가 되시고 , 위로자가 되시며, 영생의 소망을 주시는 예수님을 맞아 들임으로 남은 생애 기쁨이 넘치는 삶을 살아 가십시다.

그리고 이 소식을 이웃에게 널리 전하여 사명을 감당 하시고 상급을 누리는 성탄절이 되게 합시다.

2015.12.20 주일 낮 예배 설교 요약

<크리스마스의 의미>

-‘그리스도’ 와 ‘미사’의 합성어

크리스 는 희랍어로 그리스도란 뜻 -

크리스마스를 약자로 X - mas 로 흔히 쓰고 있는데 그말의 뜻은 무엇인가? 먼저 카톨릭교회에서 있는 P 자 밑에 X 자가 합처진 모양의 글자뜻을 알아야 한다. 흔히 이 글자로 PAX (평화) 의 약자라고 하는데 그것은 자기 나름 대로의 해석이고 본래의 뜻은 희랍말로 그리스도를 크리스토스라고 하는 말의 첫째글자 X와 둘째글자 P를 합처쓴 것이다

그러므로 이 글자는 곧 그리스도란 뜻이다 여기에다 희랍어 첫째 글자 알파(Α)와 마지막 글자 오메가(Ω)를 붙여 X와 P자를 합친 좌측에 알파 우측에 오메가를 표시하기도 하는데 이것은 처음과 끝이신 그리스도라는 뜻으로 시간을 초월하는 절대적인 존재를 뜻한다.

희랍어 크리스토스가 영어로 크라이스트 가 되었으며 여기에 마스를 붙여 크리스마스로 되는데 이 말은 크라이스트와 미사가 합성된 것으로 ‘그리스도의 미사’ 라는 뜻이다.

이것은 결국 성탄날 바치는 밤중미사를 말하는 것으로 미사의 중요성을 뜻하는 내용이다. 불어로는 성탄을 노엘이라고 하는데 이 말은 라틴어의 ‘탄생’ 에 그 어원을 두고 있다.

노엘은 곧 성탄이라는 우리말과 같은 뜻이다 독일어로는 성탄을 바이나하텐이라고 하는데 이말은 ‘축복된 밤’ 이라는 뜻으로 특히 이 명사가 보통 복수형으로 쓰여지고 있다는 점에서 성탄밤의 성스러움을 강조하는 내용이다.

이와같이 예수님이 탄생이 여러 모양으로 불리고 있다. 그것은 우리 구원을 위해 오신 하나님의 아들이 오신날을 어떤 방법으로든지 다른 사람의 탄생과는 다르다는 뜻으로 아름답게 표현해 보려는 시도에서 나온 것이다

성탄과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2015.12.25

미산성실교회

남 승 복 목사. 박정혜 사모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