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보령댐의 친환경적 관리
지속가능한 보령댐의 친환경적 관리
  • 보령뉴스
  • 승인 2011.03.10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령댐은 충남 2개시 6개군 지역에(보령, 서산, 서천, 홍성, 예산, 태안, 당진, 청양) 안정적으로 용수를 공급하여 우리지역의 발전을 선도하고 있다.

보령정수장에서 생산된 수돗물은 30만여명의 도민들에게 생활용수를 공급하고 있으며, 태안화력, 당진화력, 대산5사 등 대규모 공장지역의 공업용수를 공급함으로서 나날이 성장하는 우리지역 발전의 기초가 되고 있다.

현재 댐 저수율은 51%로서 예년에 비해 저수량을 충분히 확보하였으며, 수질측면에서는 생활환경기준 “좋음(Ⅰb)" 등급으로 최근 타댐에서 우려되는 구제역 매몰지역도 없어 수돗물 공급 및 수질관리 등 댐 운영에는 지장이 없을 것으로 전망되어 매우 다행한 일로 생각하고있다.

하지만 이러한 용수공급 및 홍수피해 방지, 수질보전 등 댐의 중추적인 역할 뿐만 아니라 최근 국민들의 소득수준 향상과 더불어 여가활동이 증가하면서 댐 주변경관 개선, 수변공간의 휴식공간화 등 친수공간으로서의 역할이 요구되고 있다.

최근 보령댐에서는 댐사면 녹화, 물빛공원 조성 및 정기적인 치어방류행사, 생태계 환경조사를 통한 친환경적 이용에 힘쓰고 있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수변구역 활용에 대한 많은 제한으로 주민정서와는 상당한 괴리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지속가능한 친환경적인 댐 운영관리를 위해선 댐 주변지역의 사회․문화적, 경제적, 경관적 잠재력을 활용할 수 있는 친수공간으로서의 역할 변화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선 댐의 본질적인 가치를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댐 저수구역 내 숲 가꾸기사업 등을 통해 맑은 물과 울창한 숲이 조화된 친환경 생태공간으로 조성하여 품격있고 매력있는 공간으로 활용하여 국민 삶의 질을 획기적으로 제고하여야 할 것이다.

앞으로는 수질 및 수생태계 보전을 최우선적 가치로 삼고 친환경적 관리를 통해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저수지의 하드웨어적인 방법 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적인 방법(녹지공간 창출)도 함께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한국수자원공사 보령권관리단 댐파트장 류경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