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 명천유, 통합학급 대상 장애이해교실 실시
보령 명천유, 통합학급 대상 장애이해교실 실시
  • 보령뉴스
  • 승인 2013.04.03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천유치원(원장 양관규)에서는 매월 1회 통합학급 비장애 유아를 대상으로 장해이해교육을 실시했다. 명천유치원은 일반학급 5학급과, 특수학급 1학급, 총6학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중 일반학급 2학급(만4세 깊은산반, 만5세 푸른숲반)은 통합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월1회 실시하는 장애 이해교육이해 시간을 통해 비장애유아가 장애유아에 대한 이해를 돕고 타인을 배려할 줄 아는 마음을 갖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수 교육 담당 넓은들반 담임(교사 문정은)은 장애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장애인을 대하는 생각이나 태도에 대해 편견을 갖지 않고 생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기에 장애이해교육이 필요하다며 아이들과의 이야기 나누기 시간을 즐겁게 해 주었다. 통합학급이 아닌 일반학급에서도 장애인식관련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련 자료를 제공해 주어 일반교사들도 장애인식개선활동에 대해 새롭게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어 더욱 뜻 깊었다.

교육활동으로는 수화노래 부르기, 눈 가리고 걷기, 친구사랑 보물찾기를 전개하였다. 장애이해교육을 통해 유아들은 서로 다름에 대해 이해하고 자신의 상황에 감사하며 편견 없이 더불어 사는 사회의 구성인으로서 바르게 성장하기를 기대하며 앞으로도 명천유치원에서는 1회성에 그치는 일시적인 교육이 아니라 연중 장애인식개선을 위한 교육활동을 계속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