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신대 실상 들은 일본총리 '충격'
한국정신대 실상 들은 일본총리 '충격'
  • 보령뉴스
  • 승인 2012.10.10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일본이 위안부 문제를 부정할 경우 국가신용 상실 경고-고노 요헤이

1993년 일본군 위안부의 강제 동원을 인정했던 고노 요헤이(河野洋平) 전 일본 관방장관이 8일 "일본이 위안부 문제를 부정할 경우 국가신용 상실로 연결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고노 전 장관은 요미우리 신문에 싣고 있는 연재물 '시대의 증언자'를 통해 이같이 밝히고 자신이 93년 발표한 고노 담화는 한국과 일본뿐 아니라 미국의 국립공문서관 등의 자료를 신중히 검토한 끝에 당시 미야자와 기이치(宮澤喜一) 총리의 책임으로 결정한 '내각의 의지'라고 담화를 발표한 경위를 설명했다.

고노 전 장관의 전임자인 가토 고이치(加藤紘一) 관방장관은 92년 7월 위안부 문제를 조사한 결과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나 문서를 발견하지 못했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이듬해 취임한 고노 전 장관은 경찰, 방위성, 외무성 등을 통해 관련 내용을 재조사하고 위안부 16명을 대상으로 직접 청취 조사를 한 뒤 "일본군이 여성을 위협해 연행하면서 공장에서 일하게 된다고 속였다" "하루 20명 이상의 병사를 상대했으나 일본군이 (패전 후) 도망갈 때는 우리를 버렸다" 등의 증언을 받아냈다.

그는 "당시 위안부의 증언을 읽은 미야자와 총리가 충격에서 헤어나오지 못했다"고 회고했다.

그는 "고노 담화가 각의 결정은 아니라 해도 이후 자민당 정권과 민주당 정권이 수용해왔다"며 "자료상의 증거가 없다는 이유로 전후 반세기가 지난 지금까지 고통받고 있는 여성(위안부)의 존재와 이들이 전쟁 중 겪은 비극까지 없었다고 주장하는데 슬픔을 느낀다"고 말했다.

고노 전 장관은 93년 담화에서 "(일본군) 위안소는 당시 군 당국의 요청에 의해 설치됐고 위안소의 설치, 관리 및 위안부 이송에는 구 일본군이 직간접적으로 관여했다. 감언, 강압 등에 의해 본인의 의사에 반하여 모집된 사례가 많았다"고 강제성을 인정하고 사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