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 전도자의 사기극 으로 인한 '희토류' 탄생
복음 전도자의 사기극 으로 인한 '희토류' 탄생
  • 방덕규 기자
  • 승인 2010.12.27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늘의 뜻이었을까? 70년전 '커티스 하우 스프링거' 라는 가짜 복음전도자를 통하여 인류의 새로운 시대가 열리게 됐다.

그는 자신이 감리교회 목사이자 의사 라고 주장하며 사기행각에 돌입하였다. 1930년대 중반 캘리포니아 주 모하비 사막에 '스프링거' 는 사기극 을 펼칠 터전을 잡았다.
그는 그곳에서 복음방송을 하면서 사막의 지리적 여건과 지형지물 를 꼼꼼하게 살피기 시작했다. 그러던 중 그는 지하 광천수 를 발견 한 것이다. 그는 사막 한가운데 모텔 과 스파를 짓고 관광객을 유치하며 관광타운 을 만들었다. 당근 과 샐러리 파슬리 야채주스에 광천수를 타서 인체에 이로운 보약 이라고 속여 팔기도 했다.

그는 본격적 으로 사기극을 펼칠 타운의 이름을 지었는데 알파벳 마지막 철자인 xyz 을 배합하여 타운 명칭을 '지직스 (Zzyzx)' 라고 했다. 영어사전의 끝을 장식하는 단어를 만든다며 첫 글자에 z 을 두 개나 붙인 것이다.

라스베이거스로 향하는 국도 프리웨이 에서 누구나 한번쯤은 목격하는 사인판 이 '지직스'다.
그 땅은 원래 연방소유의 땅 이었는데 스프링거는 무단으로 점유하여 불법 건축과 영업을 한 것이다. 곧 철거 명령이 내려젔고 스프링거 는 연방을 상대로 소송을 하였다. 그의 주장은 이러했다. 1800년대 중반 제정된 '광물 개발법' 에 따르면 '광산을 개발한 사람에게 그 소유권을 인정해 준다' 는 규정을 가지고 우겨댔던 것이다.

스프링거는 자기의 주장과 유익을 위하여 2.200여 에이커(2.693.182평) 땅에 말뚝을 박기 시작했고 그 땅에서 금과 은을 캐냈다며 허풍을 떨며 자기의 소유라며 항변했다. 소송은 전국적인 관심사였고 지질학자 들과 광산업자 들이 몰려들기 시작했으며 지직스 타운내의 땅을 샅샅이 뒤지며 탐사 하였다. 그 결과 예기치 않은 엄청난 사건이 벌어진 것이다.

'네바다주' 와의 경계선 부근인 '마운틴패스(Mountain Pass)'에서 '희토류(rare earth elements)' 가 발견된 것이다. 그로인하여 인류의 새로운 문화가 탄생하였다. 바로 지구촌에 컬러TV 시대 가 열린 것이다.

그후 스프링거 는 소송에서 패하며 60일의 실형선고로 감옥 생활을 하게 되었다. 그의 사기 행각에 첨단기술이 앞당겨지고 현실의 'IT(informatin technology)' 시대가 열리게 된 것이다. 그후 1990년까지 마운틴 패스에서 생산된 희토류는 전 세계 희토류 시장을 독점 하였다.

그렇지만 2002년 마운틴패스의 희토류 광산은 문을 닫는다. 왜 그랬을까?! 바로 중국의 내몽고 지역에서 희토류가 발견되고 중국 광산업체의 본격적 생산으로 세계 희토류시장에서 단가 경쟁이 일어난 것이다. 그로인해 마운틴패스 희토류 광산은 어려움을 격으면서 희토류 추출과정에서 방사능이 노출돼 환경오염이 심각하게 되자 결국 폐광촌으로 전락하게 되었다.

8년동안 폐광으로 잠자고 있던 마운틴패스! 그 광산이 최근 다시 기지개를 펴고 힘차게꿈틀 거리고 있다. 중국이 센카쿠열도 영토분쟁으로 일본과 대립하면서 희토류 일본 수출중단을 슬쩍 흘리고 하루만에 일본의 무조건 항복을 받아내고 부터다.

중국은 소리없는 자원전쟁을 지금 세계를 상대로 하고 있다. 지난번 벨기에를 방문하던 원자바오 중국총리는 유럽연합(EU) 정상 회의에서 "희토류 수출을 막지는 않겠지만 계속 통제할 필요가 있다"고 말해 희토류를 무기로 삼겠다는 속내를 드러내기도 했다.

석유보다 무섭다는 '희토류' 미국은 그동안 저가의 중국산 '희토류' 에 의존해 왔지만 중국의 외교적 협박에 자국의 희토류 생산에 눈을 돌리고 있다. 그 대열에 일본을 합류 시켰다. 중국을 대항하는 연합전선 을 구축한 것이다. 21일 월스트리트저널(WSJ) 에 따르면 "미국의 광산업체 몰리코프는 일본의 스미모토상사와 프랑스 은행으로부터 총5억3.100만 달러의 자금을 조달받아 마운트 패스 광산의 낡은 기계를 교체하고 새로운 설비를 갖춘후 2012년까지 연 2만톤(세계생산량의15%) 을 생산할 것"이라고 한다.

세계적으로 희토류 보유국은 미국과 중국이 과반을 차지하고 있고 그 외 러시아, 브라질, 인도, 호주, 말레이시아, 북한 그리고 우리나라의 강원도 양양에 어느정도 매장되어 있다고 한다. 소리없이 세계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자원전쟁! 그 자원전쟁의 중심에 첨단제품의 비타민 으로 불리는 '희토류'가 우뚝 서있다.
이제 남의일이 아닌 희토류 전쟁에 우리 모두의 관심이 꼭 필요한 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