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편삼범의원, 후반기 의장 출마 선언
[기고]편삼범의원, 후반기 의장 출마 선언
  • 보령뉴스
  • 승인 2012.06.27 1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반기 의장을 출마하고자 동료의원님들께 드리는 글>

존경하는 동료의원여러분 !
지역주민들의 지지와 성원으로 제6대 보령시의회 의원으로 당선되어 전반기 왕성한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시는 의원님께 경의를 표합니다.

또한 제6대 보령시의회가 벌써 전반기를 끝내고 후반기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지방의회는 지방정부의 최고의사결정기관으로서의 위상과 지방법인 조례를 만들고 개폐하며, 지방 살림에 대한 계획인 예산을 심의·의결하고 행정사무감사와 조사 등을 통해 집행기관에 대한 감시와 통제기능을 수행하는 실로 막중한 책무를 맡고 있는 기관이라 해도 과언이 아닌 것이다.

또한 의회는 시민의 어렵고 힘든 일과 애로사항을 해결해 주기 위해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해야 하고 시민들이 꿈과 희망을 갖고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미래지향적 비전을 제시해주고시민에게 행복한 웃음을 주고 신뢰받는 보령시의회가 되어야하는 중요한후반기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저는 이런 어려운 시기에 보령시의회의 후반기 의장으로 출마하고자 합니다.
3선 의원으로써 그동안 쌓아온 풍부한 의정활동 경험을 바탕으로 시민의 복리증진을 통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시정에 대한 적절한 견제와 균형유지를 도모함은 물론, 그동안의 회의중심 의정활동에서 벗어나 지역 현안문제 해결을 위해 발로 뛰는 '현장의회', '생활의회' 실천과, 의회의 현안업무를 전체의원과의 협의를 통해 해결하는 소통의 의회운영을 하고자 합니다.

제가 제6대 후반기의회 의장으로 당선되면 지방자치를 역행하는 정당 지배에서 벗어나 시민의 뜻에 따라 자율성을 신장시키는 변화하는 의회가 되어 시민의 고충을 헤아리고 시민과 함께하는 열린 의회 즉 시민을 위한 의회, 시민에 의한 의회, 시민이 참여하는 의회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며 나아가 의원님들의 2014년 지방선거에서 재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저는 자신 있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여러분 !
저는 4ㆍ5대 의정활동을 하면서 처음으로 의장ㆍ 부의장의 출 마시 출마소견을 의원님들께 서면으로 발표하는 의회를 만들어 의장과 부의장으로써 포부와 의회운영에 관하여 공약으로 알리는 기회를 주었고
그래서 당시에도 한나라당과 국민중심당의 정당공천제가 있었지만 의장단 선거를 정당으로 하려고 할 때 저는 소신 있게 반대를 했습니다.

제가 소속한 한나라당 모 의원이 4대후반기 의장에 이어 5대 전반기 의장을 재선하고자 출마 할 시에 저는 의장직을 수행하면서 공약한 약속을 이행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제가 속한 한나라당의 의원을 반대하여 회의를 정회하고 소속당에서 저에게 온갖 설득을 다했지만 결국 밤8시 이후에 회의를 속개하여 저도 부의장을(그래서 민주당 김○○의원이 부의장으로 선출) 하지 않는 조건으로 투표에 참여하지 않기로 결론하여 국민중심당의 박영진의원이 5대전반기 의장으로 당선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를 당명을(의장단 선거) 어긴 의원으로 한나라당에서는 출당시켜야한다고 지구당에서 시의원ㆍ도의원ㆍ지구당위원장 등이 서명하여 중앙당 및 충남도당에 출당요구서를 2차례나 제출하였으나 한나라당의당헌 당규에 위배되지 않았기에 출당되지는 않았었습니다.

저는 시민들로부터 여러 번 격려도 받았고 또한 언론보도에서도 정당이 아닌 의회 스스로의 선거를 했다고 보도된 바도 있습니다.
저는 정당을 떠나 소신 있는 의정활동과 의장단선거가 정당이 아닌 의회와의 약속과 신뢰를 바탕으로 해야 한다는 신념으로 임해왔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여러분 !
저에게 제6대 후반기의회를 맡겨주신다면 다음과 같이 공약을 실천 하겠습니다.

-. 후반기의회는 시민에게 덕망 있고 신뢰받는 의회와 의원이 될 수 있도록 시민과 특히 의원의 지역구인 주민들과 만남을 자주함께 하겠습니다.
-. 의회사무국을 일 잘 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여 집행부에서 서로 찾아 오고 싶어 하는 부서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의원님들의 연구회 활동 및 상임위원회 활성화를 위해서 적극적으로 지원토록 조례를 제정하겠습니다.
-. 의원공통경비를 투명하게 집행 공개 및 의원님들과 사전협의 하에 실익 있게 사용토록 하겠으며 특히 의정활동에 지장이 없도록 의원사무실 환경을 예산을 확보하여 개선하겠습니다.

-. 의장ㆍ부의장ㆍ상임위원장(3)의 업무추진비(기업카드)를 의원 간 공히 함께 사용토록 하겠습니다.
-. 의회의 운영을 부의장 및 상임위원장과 분담역할을 하고 저는 중앙부처를 찾아다니며 어려운 보령시의 재정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국비확보 및 의원님들의 주민숙원사업에 필요한 국. 도비 확보에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지역 언론을 통하여 의원님들의 활약상을 홍보토록 하고 만세보령소식지 2면의 적극적인 활용과 의회소식지 및 전반기 의정보고서를 통하여 의회와 의원의 활동상을 시민과 지역주민에게 알려 의원님들의 위상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의회 실정에 맞는 워크숍 등을 분기별로 운영하여 공부하는 의회. 화합 하는 의회를 만들겠습니다.
-. 도의원님과 주민숙원사업 해결 및 현안 등을 위해서 소통되도록 만남을 정례화 하겠습니다.
-. 의원님들의 선거공약에 있어서도 시장의 공약과 같이 집행부가 관리카드화 해서 임기 내 실천 할 수 있도록 지원책을 강구 하겠습니다.

-. 현실에 맞는 해외연수 및 국내연수 그리고 선진의회 방문. 벤치마킹할 수 있는 타 지역의 현장방문 등을 위해 사전 의원님들과 조율 및 협의하여 인정받는 연수 및 발전하는 의회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시민들에게 홍보하여 의원의 행사참여를 줄이고 행사 참여시간을 시민들을 위해서 일하는 시간으로 활용하도록 점차적으로 개선책을 마련하겠습니다.

-. 의장역임한 후에는 의원으로 출마를 하지 않는 전례를 먼저 만들겠 습니다.
-. 기초의원의 정당공천제를 폐지하는데 보령시의회도 앞장서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에 대하여 인식하고 함께 할 수 있는 의원님들 의 사모님 및 배우자들에게 참여기회를 만들어 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여러분!
저 편삼범은 의원님들을 위하고 시민들을 잘 섬기는데 한 치의 소홀함도 없이 열심히 노력의 다 할 것이며 시민과 활발하게 소통하고 신뢰받는 정직한 의회, 긍정적인 비전과 목표·유연성을 가진 의회, 소외계층을 포용하는 시민화합 의회로써 또한 미래 지향적으로 시민들에게 진정한 믿음과 웃음을 주고 꿈과 희망을 주고 행복을 나눠주는 선진 의회가 실현되도록 앞장서서 노력 하겠습니다.

이번 하반기 원구성은 밥그릇 싸움. 합종연횡. 정당정치의 교황식 선출방식 등으로 의회의 위상과 대표성에 타격을 주는 원 구성 형태가 아닌 투명하고 객관적인 의장단 선거로 의회 상을 정립하는 원구성이 되어야 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도와주시기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도와주시면 의원님들께서 후반기 의정활동 하는데 힘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며 그 은혜는 평생 동안 제 마음속에 담고 살아가겠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후반기에도 왕성한 의정활동으로 원하시는 모든 것 이루시길 기원 드립니다.
2012. 6. 27

후반기 의장 후보자 편 삼 범 의원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