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3,000명 운집·저서 완판" 양승조, '통합특별시 완성' 향한 출정 신호탄
"약 3,000명 운집·저서 완판" 양승조, '통합특별시 완성' 향한 출정 신호탄
  • 김채수 기자
  • 승인 2026.02.09 0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충남에서 검증, 통합특별시에서 완성"... 준비된 초대시장 선언

- "노무현의 설계, 이재명의 결단, 양승조가 완성" 국가균형발전 적통 자임

- 민주당 충남·대전 핵심 인사 총결집... 압도적 결집력 과시

 

양승조 출판기념회 사진1
사진2

 

이재명 정부의 국가균형발전 전략 ‘5극3특’의 핵심축으로 주목받는 충남대전통합특별시 구상이 본격화되는 가운데, 양승조 예비후보가 대규모 출판기념회를 통해 사실상 선거 출정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지난 8일 단국대학교 천안캠퍼스에서 열린 『다 함께 잘사는 충남, 대한민국의 미래를 말하다』 출판기념회에는 약 3,000여 명이 운집했으며, 준비된 도서가 현장에서 완판되며 높은 정치적 관심과 결집력을 입증했다.

정치권에서는 “사실상 통합특별시 초대 시장을 향한 강력한 출정식"이라고 평가했다.

■ 민주당 충남·대전 인사 총출동… 현장 결집력 과시

이날 행사에는 민주당 충남·대전 지역 국회의원들이 대거 참석했다.

복기왕(충남 아산시갑), 이정문(충남 천안시병), 이재관(충남 천안시을), 황명선(충남 논산시·계룡시·금산군), 장철민(대전 동구), 박정현(대전 대덕구), 장종태(대전 서구갑) 의원 등이 함께하며 조직 결집력을 확인했다.

허태정 전 대전시장, 양정숙·선병렬 전 국회의원, 충남과 대전의 전·현직 기초단체장이 자리를 빛내주고, 김영춘, 이병학, 이병도, 맹수석, 김한수, 한상경 등 교육감 후보들도 행사장을 찾아 충남과 대전을 아우르는 폭넓은 지지 기반을 보여줬다.

■ 중량급 영상 축사 이어져...“국가균형발전 적임자”평가

행사에서는 민주당 핵심 인사들의 영상 및 서면 축사가 이어지며 정치적 무게감을 더했다.

우원식 국회의장은 영상 축사를 통해 “균형발전은 대한민국 미래 전략이며, 양승조 후보가 제시하는 해법은 매우 의미 있다”라고 평가했다.

정청래 민주당 대표는 “세종시 수정안 저지를 위한 단식 투쟁처럼 철학을 행동으로 증명해온 정치인”이라며 신념과 추진력을 강조했다.

한병도 원내대표는 “충남 발전 경험과 정책 역량이 통합특별시 성공의 중요한 기반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추미애 법제사법위원장은 “현장에서 주민과 함께하며 결과로 보여준 리더십이 인상적”이라고 평가했으며,

조정식 대통령 정무특별보좌관은 “국가균형발전 철학과 실행 경험을 동시에 갖춘 후보”라고 강조했다.

이언주·강득구·이성윤·문정복 최고위원, 문진석·서영교·진선미 국회의원, 김제선 대전 중구청장 등도 영상 축사를 통해 응원의 목소리를 보내주었다.

■ "충남도정이 이력서"... 검증된 행정성과

양 후보는 전국 최초 어르신 버스비 무료화, 주거복지 모델 ‘꿈비채’, 첨단산업 기반 조성, 서해선 KTX 서울 직결 등 복지·산업·교통 분야 성과를 언급하며 “이미 실행으로 검증된 정책”이라고 강조했다.

또 공약이행평가 최고 등급과 정부합동평가 우수 성과를 제시하며 준비된 행정가 이미지를 부각했다.

■ "충남에서 검증, 통합특별시에서 완성"... 강한 자신감

양 후보는 "충남도정에서 이미 검증받았고, 통합특별시에서 더 큰 성과를 완성하겠다"며 "취임 첫날부터 흔들림 없이 실행할 준비가 되어있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통합특별시는 실험의 장이 아니라 성공이 보장돼야 하는 역사적 과제"라며 "검증된 경험과 실적이 있는 행정가만이 이 중책을 감당할 수 있다"고 밝혔다.

양 후보는 "충남에서 성공시킨 정책들이 전국 표준이 됐듯, 통합특별시도 대한민국의 새로운 표준이 되게 하겠다"고 덧붙였다.

■ “노무현 설계–이재명 결단–양승조 완성”… 22년 적통 강조

양 후보는 세종시 수정안 저지를 위한 약 22일간 단식 투쟁을 언급하며 “노무현 대통령이 설계한 국가균형발전을 지켜냈고, 이재명 대통령의 5극3특 결단을 충남대전통합특별시로 완성하겠다”고 밝혔다.

■ 출마선언 예고...본격 선거전 돌입

양 후보는 지난 3일 예비후보 등록을 완료했으며, 오는 11일 오전 11시 충남도청 브리핑룸에서 공식 출마선언 및 기자회견을 열고 본격적인 선거전에 돌입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