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시 ‘동네의원 마음이음’사업→정신건강치료 및 서비스제공
보령시 ‘동네의원 마음이음’사업→정신건강치료 및 서비스제공
  • 김채수 기자
  • 승인 2023.06.04 1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차의료기관 우울 선별 검사…자살(우울증)고위험군 치료비 및 심리상담 지원-

-정신건강문제 조기 발견…치료 및 서비스제공-

 

보령시보건소는 정신건강에 문제가 있는 시민들을 조기 발견하여 1차 의료기관 방문 대상자들의 정신건강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여 정신건강복지센터로 연계 후 최적의 시기에‧ 치료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을 보령 아산 ‧당진 ‧계룡시에서 시범 추진한다.

사업기간은 연중 실시되며 협약체결의료기관은 고려의원,명천가정의학과의원,박장열의원,삼성의원,유내과의원,윤산부인과의원,임채남내과의원,한양마취통증의학과의원 등 8개 의원이다.

지정된 의원에서는 환자 내원객을 대상으로 정신건강을 체크해 문제 발견 시 기초정신건강복지센터로 연계,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사업내용은 1차 의료기관에서 우울 선별 검사를 진행하고 MHIS(정신건강관리시스템)사례 등록 관리 및 정신의료기관 연계하며 자살(우울증) 고위험군 치료비 및 심리 상담을 지원한다.

보건복지부 ‘심리부검 결과보고서’에 따르면 자살자 30% 정도가 자살 전 복통 등 신체적 불편감이나 수면곤란 등으로 1차 의료기관을 방문한 것으로 나타났다는 조사통계를 감안하면. ‘동네의원 마음이음’ 사업을 통해 정신건강문제 고위험군을 조기 발굴하고 적기에 치료해 자살 위험성을 낮추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되고 있다.

보령시는 올해 시범사업으로 시행되는 동네의원 ‘마음이음 사업’을 통해 지역사회 특성 및 주민의 다양한 욕구를 반영해 마음건강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 해나갈 방침이다.

문의처:보령시보건소 정신건강팀☎041)930-5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