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된 예배
참된 예배
  • 보령뉴스
  • 승인 2023.03.17 0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 4:20-26
대천신흥교회 정승호담임목사

 

사순절 세 번째 주일입니다. 2023년도 우리 교회 표어는 ‘복음의 사람 예배자로 사는 대천신흥교회’입니다. 올해 들어 지금까지는 거의 복음에 대해 주일에 설교를 들었습니다. 오늘은 예배에 대해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는 예배자입니다. 그렇다면 바로 질문을 해야 합니다. 예배를 어떻게 드려야 합니까?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예배는 어떤 예배입니까?

요한복음 3장을 보면 예수님은 니고데모와 거듭남에 대해서 말씀하셨습니다. 오늘 본문 요한복음 4장에는 예수님과 수가성 여인의 대화가 나옵니다. 예수님은 이 여인과 예배에 대해 말씀을 나누셨습니다. 오늘 본문을 중심으로 참된 예배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로 장소를 넘어서는 예배입니다. 예수님은 사마리아 사람들의 예배 장소 게르심 산에서도 말고 유대인들의 예배 장소 예루살렘에서도 말고 하나님께 참으로 예배할 때가 이르렀다고 하셨습니다. 참된 예배는 장소를 넘어섭니다. 그래서 유튜브 예배도 좋습니다. 다만 예배를 드려야지 예배를 시청해서는 안됩니다. 심지어 교회에 출석해서 현장 예배를 드릴 수 있는 환경인데도 편하다는 이유로 유튜브로 예배를 시청하는 것은 권장할 수 없습니다.

둘째로 예배의 대상을 정확하게 아는 예배입니다. 예수님은 여인에게 “사마리아 사람들은 알지 못하는 것을 예배하고 우리는 아는 분을 예배한다.”고 하셨습니다. 우리는 예배를 받으시는 하나님에 대해 분명하게 알고 있어야 합니다. 하나님은 전능하시고 자비로우신 분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아버지이십니다. 하나님은 예수님의 하나님이십니다. 예수님을 통하지 않고 하나님께 나아갈 수 없습니다. 이런 사실을 분명하게 인식하고 예배를 드려야 합니다.

셋째로 영과 진리로 드리는 참된 예배입니다. 예전 성경에는 신령과 진정으로라고 번역되어 있어서, 영과 진리로 드리는 예배의 본뜻이 잘 드러나지 않았습니다. 참된 예배는 성령이 주도하시는 예배, 진리인 하나님의 말씀이 선포되는 예배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렇게 참된 예배를 드리는 자를 찾으십니다.

넷째로 그리스도께서 확인하신 예배입니다. 여인은 그리스도께서 오시면 모든 것을 밝히 알려 주실 것이라고 했습니다. 예수님은 여인에게 자신이 그리스도임을 명백하게 밝히셨습니다. “내가 그다.” 지금까지 예배에 대해 하신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확인하신 사항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우리의 예배를 받으시고 예배자를 찾으시는 하나님을 분명히 알고 성령과 진리로 참된 예배를 드리며 복음의 사람, 예배자로 사시는 교회 공동체가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