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보상의 기준시기
영업보상의 기준시기
  • 보령뉴스
  • 승인 2011.09.27 15:4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問) 저는 경기 북부 지역에서 벽돌공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제가 운영하고 있는 공장을 관통하여 도로가 확장되게 되어 부득이 공장을 이전할 수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3년 전에 도로구역 결정 고시가 있은 후 공장 증축의 필요성이 있어 관할 군청에 공장신축 허가 신청을 하였더니 군청에서는 3년 내에 공장을 이전할 것을 조건으로 공장설립허가를 해주어 공장을 증축하였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도로를 확장하면서 공장부지를 군에서 수용을 하게 되었는데 위 공장 증설시점이 도로구역 결정 고시 이후라는 이유로 영업보상을 해줄 수가 없다고 합니다. 영업 보상의 기준시점을 알고 싶고 정말 영업보상이 안 되나요?

答) 토지수용법과 공공용지의취득및손실보상에관한특례법의 제 규정에 의하면 공공사업의 시행으로 인한 손실보상은 협의취득의 경우에는 그 계약 체결 당시, 토지 수용의 경우에는 재결 당시를 기준으로 하여 그 액을 산정하고, 영업의 폐지나 휴업에 대한 손실보상의 경우에는 관계 법령에 의하여 금지된 행위를 하거나 허가를 받아야 할 행위를 허가 없이 하거나 또는 관계법령에 의한 허가, 면허, 또는 신고 등 일정한 자격이 있어야만 행할 수 있는 영업을 그러한 자격 없이 한 경우에만 영업 보상의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따라서 귀하는 비록 도로구역 결정 고시 이후에라도 관할 군청으로부터 정당하게 건축허가를 받고(비록 조건부 허가라 하더라도) 영업을 한 것이므로 영업 보상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변호사 안수화<2011. 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