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승호목사의 '이끌림과 시험'
정승호목사의 '이끌림과 시험'
  • 보령뉴스
  • 승인 2022.03.10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03.06 주일설교 요약, 눅4:1-13
▲정승호목사, 대천신흥교회 위임

 

성경은 개인 가정 나라 이야기입니다. 모세의 40일은 제사장 나라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예수님의 40일 금식과 이어지는 마귀의 시험은 하나님 나라와 관련됩니다. 예수님께서는 40일 금식 기도하시면서 하나님 나라의 방향성에 대해 깊이 생각하셨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마귀의 시험을 겪으시면서 하나님 나라의 방향성이 분명하게 드러났습니다. 오늘 우리는 그 과정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첫째로 충만함과 이끌림입니다. 예수님은 40일 금식하시고 성령이 충만하시고 성령님께 이끌림을 받으셨습니다. 하나님 나라는 성령이 충만한 이들이 성령님께 이끌림을 받는 나라입니다. 당연히 우리도 성령이 충만하고 성령님께 이끌림을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우리의 현실은 그렇지 못합니다. 우리는 성령 충만하지 못하고 성령 빈약이며 성령님께 이끌리지 못하고 때때로 우리 자신의 지식과 감정과 의지에 이끌리고 맙니다. 그래서 성령님이 충만하도록 성령님께 이끌리도록 기도해야 합니다.

둘째로 마귀의 시험입니다. 성령님께 이끌리신 예수님께서는 마귀의 시험을 받으셨습니다. 많이 주리신 예수님께 마귀가 와서 “네가 만약 하나님의 아들이라면 돌이 떡이 되게 하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의 아들은 결핍이 있으면안된다는 듯이 말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사람이 떡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으로 사는 것이라는 구약의 말씀으로 마귀의 시험을 물리치셨습니다.

또 마귀가 예수님께 천하만국의 권세와 영광을 보여 주며 “네가 내게 절하면 이 모든 것을 주겠다!”고 합니다. 선한 목적을 위해서라면 어떤 수단이든지 택해도 되는 것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주 너희 하나님께 경배하고 다만 그를 섬기라.”라는 구약의 말씀으로 사탄의 시험을 이기셨습니다.

그러자 마귀는 예수님을 예루살렘 성전 꼭대기에 세우고 하나님께서 지키실 것이라고 구약의 말씀을 인용하면서 뛰어내리라고 예수님을 시험했습니다. 마치 하나님의 보호가 그 자녀에게 무조건적으로 임하는 것처럼 말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또다시 구약의 말씀으로 마귀를 대적하셨습니다. “주 너의 하나님을 시험하지 말라.” 예수님께서는 이렇게 세 번 마귀의 시험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이기셨습니다.

셋째로 얼마 동안 떠남입니다. 마귀가 예수님을 얼마 동안 떠났다고 본문에 되어 있습니다. 마귀가 완전히 영원히 떠나지 않았습니다. 다시 와서 예수님을 나중에 시험했습니다. 마귀는 쉽게 포기하지 않습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우리 모두 성령 충만하고 성령님께 이끌리어 마귀의 시험을 말씀으로 이기고 또다시 올 마귀의 시험을 대비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