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보호 전문기관 '충남 남부 아동보호 전문기관'
아동보호 전문기관 '충남 남부 아동보호 전문기관'
  • 방덕규 기자
  • 승인 2010.12.05 2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핵가족 시대와 부부 맞벌이 시대 그리고 OECD가입 국가 중 이혼율이 최고인 국가에서 생활하고 있는 어린이들이 부모로 부터 올바른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다.

   수많은 어린이들이 사회로부터 방치된 생활을 하고 있는 것이다. 그 사각 지대에서 학대 받으며 고통당하고 있는 아동들을 구하고 보호하는 충남남부아동보호전문기관(진현장 관장)을 찾아가 봤다.

    언뜻 생각하기에 귀엽고 예쁘고 보배로운 내 자식을 어떻게 학대 할 수 있을까 싶지만 예상과 달리 많은 어린이들이 고통속에 생활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아동학대란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에 의하여 아동의 건강과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인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 .정신적. 성적 폭력 또는 가혹 행위 및 아동의 보호자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유기 방임'을 뜻하며 신체적 학대란 '성인이 아동에게 신체적 손상을 입히거나 또는 신체적 손상을 입도록 허용한 행위'이다.

   정서학대는 '아동의 인격이나 존재. 감정을 무시하는 모든 행위 또는 신체적 억제. 감금. 언어적  또는 정서적 위협 기타 가학적 행위' 를 뜻한다.

   성 학대는 '성인의 성적 만족을 위해 아동에게 가해진 모든 성적행위' 이며 '성기노출. 음란물제공. 강간. 기타 성적행위'등 을 포함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방임학대는 '반복적으로 아동 양육 과 보호를 소홀히 함으로써 정상적인 발달을 저해하는 모든 행위' 이며 '의료적. 교육적. 물리적방임'등 을 포함한 행위이다.

   우리 주위에 이런 상황에 놓여있는 아동들이 많이 있지만,  사회구성의 가장 기본단위인 가정에서 발생하는 일이기에 그 심각성을 쉽게 느끼지 못하고 있다.

   가슴 아픈 일은 그런 가정에서 구출된 아동들이 양육시설에 격리되어 생활하면서 '원 가정 복귀'를 원치 않는 다는 것이다. 가슴에 박힌 깊은 상처가  마음의 문을 닫게 하고 있는 것이다.

   ‘진현장 관장’은 “이 사회의 모든 부모들이 자녀에 대한 교육열의를 높이길 바란다" 고 말하며 그 교육이란 “물질적인 교육보단 관심과 사랑의 교육 그리고 칭찬과 격려의 긍정적인 교육을 통하여 이 땅의 많은 어린이들이 단 한명도 정신적. 육체적으로 고통받는 어린이가 없기를 소망 한다"고 했다.

   충남남부아동보호전문기관에서는 한 해에 약 120명 가량을 상담사와 상담치료사를 통하여  정신적 치료와 환경적 개선으로 어린이들이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애쓰고 있다.

   아울러 “소중한 우리 아이들이 행복한 웃음을 되찾고 아동학대 예방을 위해 여러분들의 관심과 후원의 손길이 꼭 필요하다"고 했다.

   우리의 아이들이 고통 가운데서 벗어나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세상을 우리 모두는 만들어 가야 할 것이다.

homepage : http://boryeong.gni.kr
후원계좌:농협.173940-51-001979 굿네이버스 충남남부
충남 보령시 동대동 1250번지 성일빌딩5층 충남 남부 아동보호소 041:931-69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