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 한내여중, 수석교사와 함께하는 수업나눔 실시
보령 한내여중, 수석교사와 함께하는 수업나눔 실시
  • 박용호 기자
  • 승인 2021.04.16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내여자중학교(교장 김미희)는 14일 한내여자중학교 도서관에서 김미영 수석교사가 ‘더 넓어진 수’를 주제로 수업을 공개했다. 

신규 교사, 저경력 교사, 기간제 교사 등 총 22명을 대상으로 함께 배우고 성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한 이 수업은 온라인·오프라인 혼합 수업(블렌디드 러닝) 설계 및 평가 방안을 주제로 약 45분간 진행됐다.

이날 수업은 수학 수업으로, 중학교 1학년 학생들이 지난주 원격수업에서 배웠던 개념을 다시 한번 정리하면서 피드백 과정을 거친 후 다양한 문제 풀이를 했다. 

뿐만 아니라 모둠끼리 미션 해결 활동을 하며 지난 시간에 배웠던 개념에 대한 생각을 넓히고 함께 협동하고 탐구하는 방향으로 전개됐다.

김미영 수석교사는 padlet과 Metimiter, 핸드폰, 갤럭시 탭, 모둠칠판, 허드컴 보드 등 다양한 플랫폼과 수업 도구를 이용하여 학생들이 흥미롭게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도했다. 

특히, 수업이 진행되는 장소인 도서관 공간을 적극 활용하여 ‘모둠 Mission 수학도서를 찾아라’활동을 진행했다. 

수학 도서의 분류 번호, 저자기호, 등록번호 등으로 수학 개념을 적용하여 계산하는 과정이 있었는데, 이 때 학생들의 호기심을 유발하여 모든 학생이 수업에 집중해 개념을 익히는 모습을 보여줬다.

이외에도 원격 수업의 팀별 해결과제인 셈돌 계산하기에 대한 피드백과 padlet에 탑재도힌 팀별 과제 확인 및 새로운 문제를 제시하고 푸는 과정, 사다리타기 활동, 활동 후 게임 결과 활동지를 padlet에 탑재하기 등 다양한 컨텐츠 활용과 활동으로 짜임새 있는 수업 구성을 보여주었다.

수업에 참관한 김○○교사는‘학생들이 어려워하는 수학 개념을 도서 등록번호를 이용하여 배움에 대한 의지를 자연스럽게 이끌어 내는 모습이 인상깊었다. 

오늘 수업을 공개하신 선생님처럼 수업 속 다양한 교구 사용을 적절하게 자유자재로 쓰는 법을 연습해야겠다’라고 말했다.

수업 나눔을 진행한 김미영 교사는 "공개 수업 후 많은 선생님들과 함께한 수업 나눔을 통해서 서로 의견을 공유하고 수업 속 고민을 함께 이야기하며 유익한 시간을 보냈다. 앞으로도 연수, 컨설팅, 전문적 학습 공동체 등을 통해 신규교사, 저경력 교사 등 많은 교사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