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충남도, 보령시 섬 관광 전문인력 인 섬 코디네이터(섬 관광 해설사) 양성 필요
[기고]충남도, 보령시 섬 관광 전문인력 인 섬 코디네이터(섬 관광 해설사) 양성 필요
  • 보령뉴스
  • 승인 2021.04.09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삼범 전 보령시의회 부의장
보령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대표회장

 

▲편삼범 전 보령시의회 부의장

충남은 아름다운 섬이 많고 역사적이나 문화적. 접근성 등으로 가치가 많은데 이를 활용하고 섬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 섬을 홍보하는 데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섬 관광은 지형적 특성상 육지의 관광 개념과 다른 방식이 적용돼야 한다.

교통과 숙식·날씨·계절·조수간만의 차이 등 관광 여건에서 육지와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관광객이 사전에 정보를 취득하기 어렵고 현지에서 어떤 활동을 해야 하는지 예측하기 어렵다.

이 때문에 섬 관광은 둘레길 트래킹·등산·낚시·바다체험·계절별 먹을거리와 시기별 특산물 등으로 생활환경이 제한돼 섬 여행이 활성화되기 어렵다.

특히 충남의 섬 경우 조수간만의 차가 심해 관광객이 섬 방문 시 동해나 남해보다 활동계획을 짜기 어렵다.

이 같은 문제를 섬 주민이 주도해 직접 관광 상품을 만들고 해설하는 방식으로 해결하기 위해 섬별로 섬 코디네이터를 양성할 필요가 있다.

섬 주민이 직접 자신이 살고 있는 섬에 대한 삶과 지혜가 담긴 명소·체험·먹을거리 등을 더욱 생생하게 관광프로그램을 만들고 방문객에게 해설토록 하여 섬 관광을 활성화 시키고 섬을 찾아오는 관광객은 섬을 제대로 즐길 수 있어 주민과 관광객 모두에게 이익이 될 것이다.

충남의 섬, 보령의 섬을 국민 모두가 찾고 싶은 섬·머물고 싶은 섬·다시 오고 싶은 섬으로 만들기 위해선 섬 주민의 참여가 절실히 필요하다.

한편 전남도에는 지난해까지 총 36명의 섬 주민들이 자기가 살고 있는 섬 관광해설사로 활동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