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보령만들기에 최선을 다할터!

도민체전과 해수욕장 개장을 앞두고 김근제 보령 소방서장으로부터 보령소방서의 역할론과 앞으로 보령시민을 위한 소방서의 업무 추진방향에 대하여 들어 보았다.
1. 지난 3월23일 보령소방서장으로 취임을 하였는데 취임 후 그동안 느낀 소감은?
- 직전에 근무하던 부여군보다는 보령시가 소방 대상물이나 화재․구조․구급건수 등이 모든 면에서 많기 때문에 긴장을 풀지 않고 더욱 열심히 근무에 임해야겠다는 생각과 아울러, 소방서 전 직원이 맡은 바 임무에 최선을 다하고 있어, 가슴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2. 김근제 소방서장은 출신이 이곳 보령이라고 알고 있는데 출신지역에서의 직무 수행에 있어서 남다른 소감이 있다면?
- 고향에서 부모형제와 선후배 및 지인 등 가까운 동네 분들의 재난안전을 위해서 일할 수 있다는 자부심도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이분들의 ‘재난안전을 완벽하게 수행해야 한다’ 라는 명제격의 책임감이 묻어있는 중압감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주민 여러분들이 각종 재난을 걱정하지 않고 편안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안전한 보령 만들기에 전념해 나가겠습니다.

- 공무원은 누구나 맡은 바 업무에 열정을 가지고 최선을 다하는 것은 주민에 대한 기본적인 도리입니다. 굳이 전임자와의 차별화 된 행정을 거론해야 된다면, 저는 직원들의 현장 활동에 비중을 많이 두는 편입니다. 화재․구조․구급 등 각종 상황별 현장대응 활동이 느슨하지 않고, 또한 누가보아도 인정할 수 있는 프로로서 활동이 가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도록 직원들의 훈련과 현장대응 역량을 강화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4. 취임 후 그동안 주위에서 활기찬 소방직무 수행에 시민들의 칭송의 여론이 많은데 그에 대한 김근제 서장의 소감은?
- 기본업무에 최선을 다하고 있을 뿐, 칭찬을 받는다는 것은 과분한 것으로 생각합니다. 앞으로 해야 할 일들이 많은데 새삼 어깨가 무거워짐을 느낍니다. 보령소방서장으로 취임하면서 기본에 충실하고, 전문가가 되어 주민의 재난 안전을 책임지는 것을 소방서 방침으로 정하였습니다. 저 뿐만 아니라 우리 직원들 모두 더욱더 열심히 노력해서 시민들에게 최고의 소방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5. 타 지역과 보령지역에서 소방서장으로서 직무를 수행하면서 지역적 특수적 차이점이 있다면?
- 보령시는 전국 3대 해수욕장의 하나인 대천해수욕장이 위치해 있는 곳입니다. 우리 고장을 찾는 많은 ‘피서객의 안전을 확보’해야 한다라는 책임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따라서 여름철 피서객 소방안전대책을 추진 중에 있고, 오는 25일 여름소방서 발대식을 갖게 됩니다. 대천해수욕장에 119 구조대원과 구급대원 등을 배치하고 유사시 신속한 현장대응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함으로써 피서객의 안전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이미 지난 5월 1일부터 훈련에 돌입하여 119구조대원들의 각종 수난구조훈련과 바다적응 훈련을 다 마친 상태이고, 유관기관ㆍ단체와 유기적인 공조체제를 공고히 하여 각종 지원체제를 구축해놓은 상태입니다. 특히, 금년에는 인력을 보강 투입하여 신속한 인명구조 및 안전계도 활동으로 수난사고 없는 안전한 피서지 만들기에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입니다.
6. 김근제 소방서장만의 남다른 투철한 사명감과 인생철학 그리고 앞으로의 계획이 있다면?
- 주민을 위해서 또한 직원들을 위해서 가슴으로 일하고 싶습니다. 각종 재난현장을 접할 때마다 안타까움을 금할 길이 없고, 그러한 어려운 재난현장에서 자신의 안전을 뒤로한 채 열심히 일하는 직원들을 볼 때마다 마음이 아프기도 합니다. 이들을 위하여 서장으로서 진솔한 마음으로 일을 하고자 합니다. 소방서장으로 근무하는 동안 내가 일을 잘한다는 것 보다 직원들이 나로 인해 한 단계 발전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직원들 모두 기본에 충실하며, 어떠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완벽하게 임무를 수행해 낼 수 있는 멀티소방관이 되도록 함으로써 보령시민의 재난안전 확보에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7. 보령지역 시민의 안전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수장으로서 보령시민과 보령뉴스 애독자에게 당부 드리고 싶은 말은?
- 재난은 언제 어디서나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깊이 인식해야 합니다. 국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소방조직을 비롯한 각급 기관ㆍ단체 그리고 기업 등은 소방안전관리에 앞장서서 노력해야 하며, 시민들은 스스로 참여하고 협력하여야 합니다. 우리의 번영은 안전한 문화와 생활기반 위에서만 실현되며, 이 모든 것은 우리 후손의 행복과 더 낳은 삶을 위한 것입니다. 이제 곧 본격적인 휴가철입니다. 피서지에서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각 가정마다 즐거운 휴가를 보내시기 바라며, 항상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김근제 보령소방서 서장 프로필
출 신 : 충남 보령
학 력 : 공주대학교 대학원(행정학 석사)
가 족 : 처(황민자), 2남
취 미 : 테니스, 스쿠바다이빙
경 력 : 충청소방학교 전임교관, 홍성소방서 방호구조과장, 보령소방서 소방행정과장, 충청남도종합상황실장, 부여소방서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