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령시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추진단은 지난 8월 20일(수) 저녁 7시, 보령문화의전당 대강당에서 ‘역사를 통한 리더십’을 주제로 최태성 강사를 초청해 특별 강연을 마련했다.
이번 강연은 보령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열려 250석 전석이 가득 차는 등 시민들의 높은 관심과 호응 속에 진행됐다. 강연은 단순한 지식 전달을 넘어 역사 속 다양한 사례를 통해 오늘날 공동체가 나아갈 길을 함께 고민하는 의미 있는 시간으로 채워졌다.
특히 최 강사는 강연 도중 역사 퀴즈를 내며 시민들과 소통했고, 이를 통해 공동체와 리더십의 본질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이어진 질의응답과 소감 발표 시간에는 한 초등학생이 “최태성 강사님과 같은 공간에 있는 것만으로도 감사하다”며 “오늘 강연을 통해 진정한 리더십은 공동체의 힘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배웠다. 나도 커서 그 일원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해 큰 박수를 받았다.
강연이 끝난 뒤에는 최 강사의 저서를 지참한 시민들을 대상으로 특별 사인회가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최 강사는 부모와 함께 온 청소년들과도 직접 대화를 나누며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건네, 참석자들에게 잔잔한 감동을 남겼다.
한편, 보령시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추진단은 이번 강연을 비롯해 지역 공동체 성장과 시민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또한 지역개발사업과 농촌융복합산업 등으로 조성된 자원과 민간 자생조직을 활용해 산업 고도화, 사회적경제조직 육성, 일자리 창출이 가능한 자립적 지역개발 기반 구축에도 힘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