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봄학교' 제도 운영에관한 '보령교육지원청' 백정현 교육장인터뷰
'늘봄학교' 제도 운영에관한 '보령교육지원청' 백정현 교육장인터뷰
  • 방덕규 발행인
  • 승인 2024.03.22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의 적극적 교육정책 추진으로 시행되고 있는 '늘봄학교'에 대해 '보령교육지원청' 백정현 교육장으로부터 '늘봄학교' 운영 방침에 대해 들어보았다.

문) 현재 보령시 관내 교육기관 현황이 어떻게 되나요?

답) 2024년 현재 관내 교육기관 현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단설유치원 2원, 초등학교 28교, 중학교 12교, 고등학교 6교, 특수학교 1교가 있습니다.

문) 늘봄학교란 무엇인가요?

답) 늘봄학교는 정규수업 외에 학교와 지역사회의 다양한 교육자원을 연계하여 학생 성장·발달을 위해 제공하는 종합 교육프로그램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충남형 늘봄학교는 정규수업 외에 지역사회의 연대, 협력을 강화하고 다양한 교육자원을 연계하여 온마을이 함께 학생 성장 발달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생태계 조성 정책입니다. 향후 기존의 초등학교 방과후학교와 초등 돌봄교실은 ‘늘봄학교’로 단일화될 것입니다.

보령교육지원청에서 운영하고 있는 늘봄학교 사업은 크게 5가지입니다. 먼저, 프로그램 운영으로는 초1 맞춤형 프로그램(이하 늘봄연계교실), 농촌체험농장 연계 늘봄학교 프로그램, 대학 연계 학교안 상상늘봄교실 프로그램, 학교 밖 동네방네 늘봄교실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와 함께 2025년부터 늘봄학교 초과수요에 대비하여 한내초등학교 잉여교실에 저녁, 방학, 특정 시기 운영 등 다양한 형태의 늘봄교실 및 늘봄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충남형 늘봄거점센터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문) 현재 늘봄연계교실을 운영하고 있는 학교가 어느 곳인가요?

답) 관내 늘봄연계교실 운영교는 대천초등학교, 한내초등학교, 명천초등학교, 대천동대초등학교, 청소초등학교 총 5교입니다.

문) 늘봄연계교실 운영은 어떤 방식으로 운영되나요?

답) 늘봄연계교실 프로그램은 과대 학교 초1 학생이 돌봄교실과 방과후학교에 참여하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돌봄 공백이 없도록 늘봄연계교실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됩니다. 과대 학교라도 기존 돌봄교실과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늘봄연계교실 프로그램을 충분하게 운영하여, 한 명의 학생이 방과후학교 프로그램과 늘봄연계교실 프로그램에 동시에 참여할 수도 있습니다. 작은 학교의 경우에는 이미 모든 학생들이 돌봄교실 또는 방과후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어 늘봄연계 교실 프로그램을 운영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문) 방학 중에도 늘봄연계교실이 운영되나요?

답) 방학 중에는 운영되지 않습니다.

문) 늘봄연계교실 프로그램 강사의 자격 조건은 어떻게 되나요?

답) 늘봄연계교실 프로그램 강사는 그림책 놀이, 미술·음악 놀이, 놀이체육 등 해당 분야 자격(학력) 소지자로서 전문성을 지닌 강사입니다.

문) 늘봄연계교실 프로그램 강사의 강사료는 어떻게 되나요?

답) 늘봄연계교실 프로그램 강사료는 시간당 4만원입니다.

문) 늘봄연계교실 프로그램의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보령교육지원청의 대책은 무엇인가요?

답) 늘봄연계교실 프로그램 운영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프로그램 강사의 전문성을 확보하여 수요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보령교육지원청은 이미 학생 안전교육, 아동학대 및 성폭력 예방교육, 청렴교육과 더불어 강사 소양 교육을 통해 강사의 전문성을 향상시켰고, 향후 2~3회의 만족도 조사를 통해 프로그램 질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문) 늘봄학교의 혜택을 받고 있는 학생과 학부모에게 특별히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나요?

답) 늘봄학교는 저출생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초등 저학년 돌봄 공백을 해소하고 사교육비를 절감할 수 있는 정책입니다. 정책 전환에 따른 사업 초기 현장 안착 과정에서 다소 혼란스러울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학부모님들의 많은 관심과 격려가 큰 힘이 됩니다. 앞으로 안전하고 행복한 고품격 늘봄학교 프로그램이 운영될 수 있도록 다각도로 지원하겠습니다.

문) 마지막으로 관내 학생, 학부모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답) 보령교육지원청은 학생의 미래 역량과 기초학력 증진을 지원하고, 독서인문교육, 환경교육을 강화하여 배움이 즐거운 학교, 함께 성장하는 보령교육을 실현해 가고 있습니다. 보령의 학생들이 미래 사회를 이끌며 자신의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인재로 성장해 갈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