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소방, 고속도로 다수 사상 사고 대응 빛났다
충남소방, 고속도로 다수 사상 사고 대응 빛났다
  • 방덕규 기자
  • 승인 2022.11.22 0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일 밤 경부고속도로 상행선 북천안IC 인근서 4중 추돌…132명 탑승 -
- 119종합상황실, 휴게소에 응급의료소 설치, 유관기관 공조해 신속 대응 -

충남소방본부는 고속도로에서 발생한 다수 인명 사상 사고에 신속한 상황판단과 유관기관과의 공조를 통해 피해를 최소화했다고 22일 밝혔다.

 

119종합상황실에 따르면 지난 20일 밤 822분 경부고속도로 상행선 북천안나들목(IC) 인근에서 주행 중이던 차량 4대가 연쇄 추돌했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이 중 3대는 대형 버스로 사고 차량에 탑승한 인원은 132명에 달했다.

 

상황이 심각하다고 판단한 119종합상황실은 즉시 경찰과 고속도로공사 등 유관기관에 사고에 대한 공동대응을 요청하고 관할 소방서인 천안서북소방서 긴급구조통제단을 가동했다.

 

, 다수의 사상자 발생이 우려되는 만큼 충남 외 경기도 평택과 안성 소방서에도 구급차 지원 출동을 요청했다.

 

신속한 대처로 먼저 도착한 구급대에 의해 탑승자 중 7명은 병원으로 바로 이송됐지만, 125명은 여전히 위험한 고속도로 위에 남아 있는 문제가 발생했다.

 

특히, 부상자 집계와 부상 정도 악화를 막기 위해서는 환자 중증도 분류를 위한 안정적인 장소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었다.

 

이에 119종합상황실은 현장 인근 입장휴게소를 임시 응급의료소로 결정하고, 천안시청과 경기도 평택안성 소방서, 119특수대응단 등에서 환자 이동을 위한 버스 7대를 현장으로 급파했다.

 

7대의 버스에 나누어 타고 입장휴게소에 도착한 125명 중 병원 이송이 필요한 25명은 천안 단국대 등 병원 7곳으로 분산 이송됐고, 나머지 100명은 안전하게 귀가할 수 있었다.

 

119종합상황실은 이 과정에서 충남소방이 전국에서 유일하게 사용하고 있는 이트리아지(전자태그 분류)시스템이 정확한 중증도 분류와 집계에 힘을 보탰다고 설명했다.

 

박창우 119종합상황실장은 많은 사상자가 발생한 사고에서는 빠른 상황판단과 이에 맞는 후속 조치가 작전의 성패를 좌우한다앞으로도 꾸준한 훈련을 통해 피해 최소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