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를 가르치신 예수님
기도를 가르치신 예수님
  • 보령뉴스
  • 승인 2019.07.31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눅 11:1-13

예수 믿는 사람은 기도하는 사람입니다. 심지어 예수를 믿지 않는 분들도 이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정작 믿는 이들은 기도를 배운 분들이 많지 않습니다. 그저 먼저 믿은 분들이 기도하는 모습을 보며 따라했을 뿐입니다. 기도는 배워 전승된 것이 아니라 그저 선배들이 기도하는 모습을 보며 이어져 왔습니다. 그래서 정작 기도에 대해 믿은 이들이 잘 모릅니다. 오늘 본문은 제자들이 기도를 가르쳐 달라는 요청에 예수님께서 응답하신 내용입니다. 예수님의 기도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아주 중요한 본문입니다.

▶정승호목사, 대천신흥교회 담임

첫째로 기도의 내용이 중요합니다. 그저 내 소원만 아뢰는 것이 기도의 전부가 아니라고 하셨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이름, 나라를 먼저 구하고 일용할 양식과 용서 그리고 시험에 빠지지 않기를 기도하라고 하셨습니다. 우리의 관심이 먼저 어디에 있어야 하는지 알려 주셨습니다. 그리고 다른 이들과 비교하며 넘치게 구하는 우리에게 만족한 삶이 무엇인지를 말씀해 주셨습니다.

둘째로 기도의 자세가 중요합니다. 기도의 자세는 기도의 내용을 담는 그릇과 같습니다. 좋은 음식이라도 알맞은 그릇에 담겨야 더 맛이 있듯이 기도도 기도의 내용을 담는 그릇이 중요합니다. 기도의 내용을 담는 그릇은 바로 간절함입니다. 기도는 간청이어야 합니다. 친구가 밤에 찾아와 떡 세 덩이를 이웃집에 빌리는 사람의 이야기는 기도는 간청이어야 한다는 사실을 그림처럼 보여 줍니다.

셋째로 기도에는 응답의 확신이 있어야 합니다. 구하라 찾으라 두드리라는 말에 붙어 있는 뒷말들이 중요합니다. 구하는 이는 받을 것이다. 찾는 이는 찾아낼 것이다. 두드리는 이에게는 열릴 것이다. 여기에 예외는 없습니다. 구하는 이마다 받을 것이고, 찾는 이는 찾아 낼 것이고, 두드리는 이에게 열릴 것입니다. 예외 없이 말입니다. 이 사실을 믿는 것이 응답의 확신입니다.

넷째로 가장 좋은 응답은 성령을 받는 것입니다. 너희가 악한 자라도 자식에게 좋은 것을 줄 줄 아는데 하물며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 성령을 주시지 않겠느냐고 예수님은 질문하셨습니다. 기도의 가장 좋은 응답은 무엇일까요? 돈입니까? 건강입니까? 자녀들이 잘 되는 것입니까? 예 모두 좋은 응답이지요. 그러나 가장 좋은 응답은 성령을 받는 것입니다. 돈보다 건강보다도 자녀가 잘 되는 것보다도 성령 충만이 가장 좋은 응답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하나님 이름과 그 나라를 구하고 일용할 양식과 용서의 힘을 구하는 기도를 간절함의 그릇에 담아 응답의 확신 가지고 기도하여 가장 좋은 응답인 성령 충만 받는 우리가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