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일자…5급 공채 및 외교관 후보자 선발시험 3.2,
7급 공채 1차 7.27, 9급 공채 3.23 -

인사혁신처 5급·7급 국가공무원 채용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연령 기준을 '18세 이상'으로 낮춰 연령이 아닌 능력 중심으로 청년 인재의 공직 진출 기회를 확대 한다는 내용의 '2024년도 국가공무원 공채시험 계획'을 공고했다.
올해부터 5급과 7급 국가 공무원 채용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연령 기준이 기존 '20세 이상'에서 '18세 이상'으로 하향 조정되어 학력에 제한을 두지 않고 있는 분야라면 고교생도 응시가 가능해지는 것이다.
다만 교정·보호 직렬의 경우 현행과 동일하게 20세 이상으로 응시 연령 기준이 유지된다.
면접시험은 공무원 인재상을 반영해서 시행한다. 7급 상당 외무영사 직렬 공채 2차 시험의 외국어 선택과목은 외국어 능력검정 시험으로 대체된다.
대체 가능 외국어 능력검정 시험은 올해 기준 2019년 이후 실시된 시험으로, 2차 시험 시행예정일 전날까지 점수(등급)가 발표된 시험 성적을 인정한다.
시험과목 변경도 눈여겨보고 준비해야 한다. 보호직 9급 공개경쟁 채용 시험과목 중 '형사소송법개론'이 '형사정책개론'으로 변경된다.
또 전산직 응시에 필요했던 필수 자격증 요건을 폐지하는 대신 6급 이하 전산직렬 채용 시험에서 전산 직무 관련 자격증 소지자는 가산점을 받는다.
필기시험 중 화장실 사용도 전면 허용된다. 그동안 공무원 시험 중 화장실 사용이 가능하도록 단계적으로 확대돼 왔고, 아직 허용되지 않은 9급 필기시험에서도 올해부터 허용된다.
시험일정은 5급 공채 및 외교관 후보자 선발시험은 3월 2일, 7급 공채 1차 시험은 7월 27일, 9급 공채 필기시험은 3월 23일에 각각 치러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