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화된 가정용 보일러 → 친환경 보일러 교체…보조금 지원!
노후화된 가정용 보일러 → 친환경 보일러 교체…보조금 지원!
  • 김채수 기자
  • 승인 2023.02.08 1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반가구10만원 저소득층은 60만 원-

-난방비 연 최대 44만원 절감-

 

환경부는 올해 노후화된 가정용 일반 보일러를 친환경 보일러로 교체할 경우 일반 가구는 10만원, 저소득층은 60만원까지 보조금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특히, 저소득층에서 특정제품(경동나비엔·귀뚜라미)을 선택하면 해당 보일러 제조·판매사에서 자부담액을 지원하기 때문에 무상으로 교체할 수 있다.

저소득층은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차상위 계층, 한 부모 가족 등이 해당된다.

환경부에 따르면, 친환경 보일러는 열효율이 92% 이상으로 노후 보일러 대비 약 12% 정도 높아 친환경 보일러로 교체할 경우 1월 도시가스 요금을 기준으로 1대당 연료비는 연간 최대 44만원이 절약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조금 신청은 ‘가정용 보일러 인증 시스템(www.greenproduct.go.kr/boiler)’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거나 관할 시·군·구 환경부서에 방문해 신청할 수 있다. 보일러 판매자의 대리 신청도 가능하며 사전 혹은 사후 신청이 가능하다.

환경부 대기환경 정책관은 “친환경 보일러가 환경적·경제적으로 우수한 만큼 각 가정에서 노후된 보일러를 교체할 경우 친환경 보일러로 설치하는 것이 좋다”며 “앞으로도 친환경 보일러 보급 지원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환경도 살리고 가스비도 절약하고 거기에 보조금까지 받을 수 있는 일석삼조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