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분 발언]보령요트경기장 시설보완 및 개선방안 촉구
[5분 발언]보령요트경기장 시설보완 및 개선방안 촉구
  • 박용호 기자
  • 승인 2021.10.08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남도의회 복지환경위원회 김 한 태 의 원
▲김한태의원

안녕하십니까?

보령출신 더불어민주당 김한태 의원입니다.

먼저, 본 의원에게 5분 발언의 기회를 주신 전익현 부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충남도정과 도교육 발전을 위해 노고가 많으신 양승조 지사님과 전진석 부교육감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특히, 코로나 방역에 밤낮으로 애쓰시는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5분 발언에 앞서 최근 보도에 의하면 국민 절반이상이 ‘백신접종’완료라는 반가운 소식에 한 걸음 더 ‘위드코로나’에 가까이 다가섰다는데 고무적인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충남도에서도 고삐를 늦추지 말고 코로나 방역에 더 힘써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본 의원은 보령시에 위치한 보령요트경기장 시설 보완 및 개선방안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사진1

잘 아시다시피 보령요트경기장은 2001년 6월, 보령시 남포면 용두욕장길 48-28 일원 7,852㎡에 총 21억 원의 사업비로 사무실·휴게실·체력단련장·샤워실·창고동·관리동이 조성되었고, 국내외 요트대회 참가를 위한 청파초·대천서중·충남해양과학고·보령시 요트팀의 상시 훈련장으로 사용되는 등 요트선수들의 훈련과 각종 국내대회가 개최되면서 서해안 요트문화의 중심 역할을 해왔습니다.

사진2

2016년에는 제97회 전국체육대회 충남 개최를 계기로 86억 원의 예산이 투입되어 방파시설 50m와 진입도교 280m, 선양장(슬립웨이) 71m가 보강됨으로써 현재의 요트경기장 모습을 갖췄습니다.(사진2)

충청권 유일의 보령요트경기장을 십분 활용하여 충남도체육회 가맹단체인 충남요트협회는 매년 실시되는 대표적 국내 요트대회인 대통령기 전국 시·도 대항 요트대회와 전국체육대회에서 종합우승 9회, 준우승 8회, 3위 8회 등 우수한 성적으로 수십 년간 충남체육과 충남요트의 위상을 높이는데 기여해 왔습니다.

보령요트장 덕분에 충남도민을 위한 딩기요트, 크루즈요트, 모터보트, 수상오토바이, 씨카약, 바다생존수영체험을 비롯해 다양한 해양레저스포츠 무료체험교실이 운영이 활성화되는 등 충남이 서해안 지역의 해양스포츠문화 저변 확대의 핵심축으로 자리 잡을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올 6월에는 제19회 해양경찰청장배 겸 국가대표 제1차 선발전과 제1회 아시안컵 보령국제요트대회가 잇따라 열리며 요트경기를 충청권의 대표적 스포츠 종목으로 키워나가는데도 한 몫 톡톡히 하였습니다.

그러나 준공된 지 20여년이 지난 보령요트경기장의 각종 시설은 노후되고 협소하여 앞으로 국제 대회는 물론, 충남소년체전·학생체전·협회장배 등 소규모의 국내대회도 원활히 운영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는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사진3

 

사진4

예컨대, 각종 시설물을 사진(3, 4)에서 보듯이 사무실의 경우, 협소하고 대회개최 시 운영본부실이 없다 보니 대회를 참관하는 내빈들을 위한 공간과 심판들을 위한 대기실 마련을 위해 컨테이너를 임시 사용하는 실정입니다. 당연히 화장실과 남녀탈의실, 샤워시설도 비좁아 불편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사진5

 

 

사진6

 

 

또한, 각종 대회 시 참가하는 선수들이 가지고 오는 요트의 육상계류장도 비좁아 사진6에 표시되어 있는 노란색 지점을 매립·확장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전반적인 시설 개선이 절실한 상황입니다

존경하는 양승조 지사님!

우리 도를 포함한 충청권 4개 시·도는, 지난 9월1일 지구촌 150개국, 1만5천여 명이 참여하는‘2027 하계 세계대학경기대회(유니버시아드대회)’유치의향서를 국제대학스포츠연맹(FISU)에 제출한 바 있습니다. 만일 유치에 성공하고 참가종목에 요트가 포함된다면 충청권 유일의 요트장인 보령요트경기장이 유니버시아드대회 경기장으로 활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국제대회에 대비하는 한편, 충남의 대표 스포츠로서 요트경기 활성화, 해양레저스포츠 문화의 저변확산 등을 위해 건설된 지 20여년이 지난 보령요트경기장에 대한 종합적인 점검을 통해 시설보완 및 개선 방안을 조속히 마련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위한 지사님의 깊은 관심과 적극적인 대책 마련을 호소 드리며 이상으로 본의원의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1. 10. 8.

충청남도의회 의원 김한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