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청소년 정책 참여 소통창구 만들어진다
충남 청소년 정책 참여 소통창구 만들어진다
  • 보령뉴스
  • 승인 2021.06.07 1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한태 도의원 발의 ‘청소년참여위원회 구성·운영 조례안’ 입법예고

 

충남 청년정책에 당사자들이 당당히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소통창구가 만들어진다.

충남도의회는 김한태 의원(보령1·더불어민주당)이 대표발의한 ‘충청남도 청소년참여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을 입법예고했다고 4일 밝혔다.

이 조례안은 청소년 관련 정책 수립과 시행과정에 청소년 의견을 수렴하고 참여를 촉진하기 위한 ‘청소년참여위원회’ 설치·운영 사항을 규정한 것이 핵심이다.

위원회는 도의 청소년 관련 정책·사업 수립 또는 시행과정을 자문·건의하거나 과제 발굴·제안, 타 지자체와 협력·교류활동, 토론회 등에 관한 사항을 심의한다.

위원 구성은 도내 주소를 둔 청소년과 도내 학교에 재학 중인 청소년 중 학교장 추천, 공개모집 방식 등으로 뽑는 위촉직과 당연직인 도 및 시·군 청소년참여위원회 소속 위원을 포함해 총 30명 이내로 명시했다.

임기는 1년, 한 차례 연임이 가능하며 활동실적이 우수하거나 명예를 높인 위원에게는 도지사 표창 또는 청소년 교류활동 참여 기회를 받게 된다.

김 의원은 “기성세대의 사고방식으로는 빠르게 변화하는 청소년 정책 수립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없다”며 “당사자인 청소년에게 정책을 직접 듣고 반영할 수 있는 소통창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청소년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지속적 노력과 더불어 실효성을 담보할 수 있도록 지자체·학교와 유기적 협력 관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조례안은 오는 10일부터 열리는 제329회 정례회에서 심의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