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해양경찰서 최초 여성 수사관 탄생
보령해양경찰서 최초 여성 수사관 탄생
  • 방덕규 기자
  • 승인 2021.02.24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과까지 바꾼 최하니 순경, 파출소에서 수사과로 지원한 최수민 순경, 수사관 꿈 이뤄
▲왼쪽부터 최수민 순경, 최하니 순경

“범죄도시 마동석처럼 범인잡는 경찰관이 꿈이였습니다.”

보령해양경찰서에 최초로 여경수사관이 2명이나 배치돼 눈길을 끌고 있다. 수사관은 이들의 ‘어릴적부터의 꿈’이라고 한다.

보령해양경찰서(서장 하태영)는 지난 2014년 보령해양경찰서 개서 이후 최초로 수사과에 여경을 2명을 배치하였다고 밝혔다.

보령해양경찰서 최초 여경수사관이 된 주인공은 최하니(31세) 순경과 최수민(36세) 순경이다.

최하니 순경은 2019년 순경 공채 순경에 합격한 후 항해경과를 부여받고 파출소에서 근무했다. 수사관의 꿈을 이루기 위해 수사경과 변경 구술면접을 통과하고 이번 정기 인사발령 때 수사과 근무를 강력히 희망해 배치 되었다.

이에 최하니 순경은“보령해경 첫 여성수사관으로써 부담도 되지만 수사 전문성 강화에 도움이 되고 여성 피의자 등의 인권침해 사고예방에도 기여하는 멋진 수사관이 되겠다.”는 당찬 포부를 밝히기도 하였다.

경찰행정학을 전공한 최수민 순경은 2019년 높은 경쟁률의 해양경찰 수사특채 채용시험에 합격한 후 파출소에서 근무하다 이번 인사 발령때 수사과 근무를 희망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순경은“늦은 나이에 입사하여 체력적으로 뒤쳐져 다른 형사분들께 누를 끼지지 않을까 가장 걱정된다. 운동도 꾸준히 하겠다.”라고 엄살을 떨었지만 사실 유도와 검도 유단자로 지덕체를 겸비한 준비된 형사이다.

두 여성 수사관은 파출소에서 실무경험을 한 후 수사에 관련된 높은 지식을 쌓았다. 이제는 다양한 경험을 통해 전문 수사관으로 발돋움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다.

검·경수사권 조정 이후 해양경찰 또한 높은 수사전문성이 요구되었고 있다. 이에 부합하는 새로운 새내기들이 역할과 그 시너지에 큰 기대가 되고 있다.

하태영 서장은“남성 경찰관들도 기피하는 수사부서에 열정을 가지고 지원하는 두 수사관에게 박수를 보낸다.”며 “해양경찰 수사역량을 한층 강화해 국민에게 더 나은 해양치안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수사전문성을 넓혀 나가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