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태 충남도의원 “보령 ‘산업위기 특별지역’ 지정 절실”
김한태 충남도의원 “보령 ‘산업위기 특별지역’ 지정 절실”
  • 방덕규 기자
  • 승인 2020.07.24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일 5분발언 통해 보령1·2호기 조기 폐쇄에 따른 대책 방안 촉구

 

▶김한태 충남도의회 의원

충남도의회 김한태 의원(보령1·더불어민주당)은 24일 제323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5분발언을 통해 “석탄화력발전소 조기 폐쇄지역인 보령지역에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으로 지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의원은 “정부가 미세먼지 발생의 주범으로 지목되는 석탄화력발전소의 폐쇄를 결정함에 따라 보령1·2호기는 예정보다 2년 앞당긴 올 연말, 보령5·6호기는 2025년까지 문을 닫을 예정”이라며 “환경문제도 중요하지만 갑작스런 폐쇄로 인한 지역경제 침체 등을 고려한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이 조속히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석탄화력발전소가 우리나라 에너지 산업과 경제 발전에 기여한다는 이유로 보령시민들은 지난 35년 간 건강의 위협까지 감수해 왔다”며 “갑작스런 조기 폐쇄로 새 일터를 찾아 떠나는 이주 인구 증가로 지방 소멸이 가속됨은 물론 소비와 생산, 고용 등 지역 산업 전반이 위축됨은 불 보듯 뻔하다”고 역설했다.

이어 “설상가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벌어지면서 보령지역 기반이 흔들릴 위기에 처했다”며 “정부의 대책 없는 발전소 조기 폐쇄는 10만 보령시민을 내치는 행위”라고 개탄했다.

그러면서 “지난 2018년 4월 한국GM 자동차공장 폐쇄에 따라 전북 군산이 최초로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으로 지정됐고 이후 여러 지자체에서 건의를 요청하거나 지정된 상황”이라며 “충남도 또한 보령시를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 신청을 비롯해 지역내 산단에 국내외 기업유치, 공공기관 이전 등에 적극 나서 달라”고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