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 고위험군 사회적 안전망 구축 힘 모은다
자살 고위험군 사회적 안전망 구축 힘 모은다
  • 방덕규 발행인
  • 승인 2023.05.22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도, 도경찰청과 정신 응급 대응·자살 유족 발굴 등 협력 논의 -

 

충남도는 22일 충청남도내포혁신플랙폼에서 정신 응급 대응 및 자살 유족 발굴 활성화를 위해 도경찰청과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경찰과 정신건강복지센터(자살예방센터) 간 자살 유족 발굴 및 의뢰체계를 강화하고자 마련했다.

도와 도경찰청, 시군 정신건강복지센터, 충남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 관계자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 이번 간담회는 사업 보고 및 현황 점검, 지난해 성과 공유, 협력 방안 논의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자살 유족 원스톱 지원 서비스 내용과 운영체계 등을 안내하고 지역 내 정신 위기 대응 현황을 살폈다.

또 참석자들은 △자살 유가족 사회적 안전망 구축 △자살 유족 원스톱 서비스 적극 연계 △자살 고위험군 사후 관리를 통한 자살률 감소 △정신과적 응급 상황 대응 역량 강화 등을 주제로 심도 있는 논의를 나눴다.

도는 이번 간담회를 통해 자살 유족 원스톱 지원 서비스에 대한 관계기관 담당자의 이해도를 높임으로써 원활한 서비스 제공, 경찰과의 초기 응급 출동 및 위기 대응 협력 체계 강화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앞으로 충청남도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는 자살 유족 지원 및 정신과적 응급상황 발생 시 긴급 대처할 수 있도록 실질적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며, 경찰과의 협력을 강화해 시민의 안전을 보장하고 사회적 안전망을 구축하는 데 집중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자살률 감소를 위해서는 자살 시도자에 대한 신속한 지원과 함께 맨 먼저 자살 시도자를 만나는 관계기관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라면서 “자살 시도자 및 유족의 자살률 감소를 위한 관계기관 간 협력·소통을 강화하고 자살 유족이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