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니페스토 평가결과 ‘충남도 우수’ 차지

- 충남도 「개별구성」, 「주민소통」, 「웹소통」 등에서 SA등급

2011-03-04     보령뉴스

지난주 3월 2일 한국메니페스토실천본부(상임대표 강지원)에서 민선5기 전국 광역자치단체장, 시․도 교육감 등의 공약실천계획서 공개 및 내용 평가에서 충청남도가 최우수인 SA둥급(평가등급:SA, A, B, C, D)을 받았다.

매니페스토실천본부는 선거에서의 매니페스토약속이 일방적으로 폐기되거나 무시되지 않도록 공약실천계획서가 완성 되는 시점에서부터 감시를 철저히 한다는 의미에서 각계 각층의 전문가들로 평가단을 구성(총65명, 평가단36명)하여 홈페이지 등에 공개한 자료를 기초로 지난 1월 10일부터 2월 18일까지 모니터링 등을 실시하고 평가결과를 발표하였다.

공약실천계획서 부문별 평가항목으로는 ①종합성 ②개별구성 ③주민소통 ④웹소통 ⑤공약일치도 등이며, 평가항목에 따른 32개의 지표별로 5점 척도로 평가하고 이를 총 100점 만점으로 환산하는 절대평가로 진행, 총점이 75점을 넘은 우수 자치단체로 충청남도, 서울시, 부산시, 경기도, 전라북도, 경상북도를 선정 발표하였다.

특히, 충청남도의 경우 부문별 평가 결과 ‘개별구성’ 부문, ‘주민소통’ 부문, ‘웹소통’ 부문 등에서 최우수인 SA등급을 받았다.

위와 같이 여러 부문에서 우수평가를 받은 충청남도는 민선5기 공약사업 실천계획이 확립되는 과정을 도 홈페이지 등에 투명하게 공개 하였으며 공약실천계획서로 구체화 되면서 좋은 평가 점수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강병국 혁신관리담당관은 “앞으로 道는 공약관리계획을 수립하고 공약별 전문가 및 이해관계인 DB를 구축하여 지속적으로 도민들과 상시소통하고 실천하여 도정신뢰를 공고히 구축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