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친서각마을 농촌진흥청 농촌교육농장 품질인증 획득!
-인문·예술·농촌의 융합교육의 농촌문화 학교 발전 도약
2025-11-30 김채수 기자
미친서각마을이 ▲충청남도교육청 우수 농촌체험학습장 인증 ▲교육부 교육기부 진로체험기관 인증 ▲농림축산식품부 농촌관광 체험 1등급 인정에 이어 새롭게 2025년 ▲농촌진흥청 농촌교육농장 품질인증을 획득했다.
농촌교육농장(Rural Education Farm)은 농업·농촌의 자원을 활용해 배움·체험·진로교육을 제공하는 교육장으로 농촌진흥청이 공식 인증하는 농촌 문화 교육의 장이다.
농촌교육농장은 아이들은 물론 성인·가족·학교·기관까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농촌형 배움의 학교로 체험 기반의 인문·환경·창의교육 공간으로 단순한 체험이 아니라, 농업·생태·문화가 어우러진 교육 프로그램의 품질과 안전성, 그리고 교육 효과를 엄격하게 평가받아 인증되고 있다.
미친서각마을은 지난 10여 년 동안 “마을 전체가 문화학교다”라는 목표 아래 배움과 경험이 살아있는 마을교육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활동과 프로그램을 진행해 온 노력이 결실을 맺어 4개 분야의 국가 인증을 받게 된 것이다.
미친서각마을 정지완 위원장은 “새로 인증을 받은 농촌교육농장(Rural Education Farm을 중심으로 인문·예술·농촌의 융합교육을 통해 누구나 쉽게 배우고 성장하는 대한민국 대표 농촌 문화학교로 발전시켜 나아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