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교육지원청, AI 도구 활용 연수를 통한 특수교사 전문성 제고
-2025 특수교사 방과후학교 운영 및 디지털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AI 도구 활용 연수 운영
2025-11-10 최정직 기자
보령교육지원청(교육장 한태희)는 11월 10일 관내 유·초·중·고 특수교사 28명을 대상으로 AI 도구 활용 연수를 실시했다.
AI 도구 활용 연수의 목적은 AI 기반 도구 활용 연습을 통해 특수교사의 디지털 활용 능력을 강화하고, 특수교사의 AI 활용 교육 역량 강화를 통한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교육 접근성 향상 및 디지털 격차 해소에 있다.
지역사회의 기관을 이용한 이번 연수는 보령창의예술꿈키움센터에서 진행됐으며 이번 교육의 강사로 초빙된 대천동대초등학교 교사는 다양한 AI 기반 교육 자료 제작 및 활용 방안을 실제 사례를 들어 설명했다.
이번 AI 도구 활용 연수에 참여한 교사들은 “이번 연수에 참여하면서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한 AI 도구를 선정하는 안목을 기르고, 참여를 높일 수 있는 맞춤형 디지털교육 환경을 조성하는 기반을 마련한 것 같아 좋은 경험이 되었다”고 말했다.
한태희 교육장은 “이번 AI 연수를 통해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이 새로운 기술을 배우는 것을 넘어 배움의 주체로 성장하길 바란다. 앞으로도 특수교육 현장의 교사들과 함께 배움의 문턱을 낮추고, 참여의 기회를 넓히는 AI 활용 기반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