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 주산산업고 조경과, 드론 자격증 교육으로 스마트 인재 양성
2025-09-02 김채수 기자
주산산업고등학교(교장 조성도) 조경과가 미래 농업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스마트농업 역량 강화를 위해 조경과 재학생 중 선발된 2명을 대상으로 9월 8일부터 26일까지 3주간 드론 자격증 교육을 진행한다. 교육은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해 학생들의 진로 탐색과 설계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초경량비행장치 조종자 1급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한다.
이번 과정은 산업체와 전문 교육기관의 협력 아래 현장 실습과 자격증 과정 중심으로 운영된다. 학생들은 이론 교육부터 모의 주행, 실제 비행, 현장 활용까지 직접 체험하는 실습 중심으로 참여하게 된다.
교육은 충남 보령시 농업기술센터 지원사업인 ‘청년농부 되기 진로교육’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지난 8월 28일 열린 오리엔테이션에는 학교 관계자와 보령시 농업기술센터 관계자, 드론 교육 전문기관 대표, 학생과 학부모 등이 참석해 교육 계획과 안전 관리 방안을 공유했다.
조성도 교장은 “이번 드론 교육이 학생들에게 미래 역량을 갖추고 새로운 도전에 나설 수 있는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기영 보령시 농업지원과장은 “학생들이 스마트 농업 기술을 직접 체험하며 지속가능한 농업·농촌 실현에 기여하는 인재로 성장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학교 측은 이번 과정을 시범 운영으로 삼아 향후 교육 기회를 확대해 더 많은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