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죽정주공아파트와 명천119 관내센터 합동 소방훈련 실시
- 화재진압장비 질식소화포 및 하부주수관창 사용법 훈련 - 안전매트 피난방법 및 소화기 사용방법 훈련
보령죽정주공아파트(센터장 이영준)는 명천119 관내센터와 합동 소방훈련을 실시하였다.
죽정주공아파트 관리직원과 입주민들은 명천 119 관내센터와 합동으로 전기차 화재발생 시 진압방법에 대하여 훈련하였다.
전기차 화재 진압은 일반 차량 화재와 달리 리튬 이온 배터리의 열폭주 현상으로 인해 화재 진압에 많은 시간과 물, 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사전에 반복 훈련과 진압장비의 사용요령이 다른 화재에 비해 특별히 요구된다.
전기차 화재발생 시 초기 대응장비인 하부주수관창 사용요령에 대하여 훈련하였습니다. 하부주수관창은 전기차 하부 배터리 팩에 직접 물을 분사하여 냉각시키고 열 폭주를 막는 특수 소화 장비로, 하부주수관창을 차량 하부에 진입시키거나 바퀴를 이용하여 원하는 위치로 이동시킨 후 물을 분사하여 전기차 화재진압에 사용하는 유용한 장비다.
하부주수관창 소화설비와 함께 질식소화덮개 사용요령에 대하여도 훈련을 실시하였다.
공기안전매트(에어매트) 및 소화기 사용요령에 대하여 훈련
공동주택 화재 발생 시 고층 건물에서 화재 시 뛰어내리는 사람을 구조하기 위한 기구인 공기안전매트 사용요령과 주의사항에 대하여 훈련하였다.
화재 대피용 에어매트는 2인 이상이 사용할 경우, 한 명이 먼저 낙하하여 완충된 신호를 확인한 후 다음 사람이 뛰어내려야 하며, 떨어질 때는 항상 매트 중앙을 향해 두 손으로 머리와 목을 감싸고 몸을 니은(ㄴ)자 형태로 만들어 엉덩이부터 착지해야 부상을 예방할 수 있다는 소방관의 주의사항을 훈련하였다.
실제 소화기를 사용하여 화재 발생 시 소화기 사용요령에 대하여 훈련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