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 청보초, ‘협력하며 자라나는 아이들, 건강한 몸과 마음을 키워요’

- 놀이로 함께하는 자율동아리 운영

2025-03-26     김채수 기자

 

청보초등학교(교장 박화옥)는 2025학년도 교육목표 중에 하나인 ‘건강하고 즐겁게 탐구하는 주도적인 학생’을 실현하고, 놀이체험교육 중심의 교육중점 과제를 실천하기 위해 학생 자율동아리 활동을 활발히 운영하고 있다.

학생 놀이교육의 실천을 위해 시작한 동아리 활동은 학생들이 스스로 선택한 활동에 참여하고, 다양한 놀이를 통해 신체와 마음이 함께 건강하게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자율동아리는 매주 수요일과 금요일 중간놀이 시간(10:20~10:50)에 운영되며, 전교생이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동아리는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에 따라 구성되었으며, 주도적인 참여와 자발적인 운영이 눈에 띈다. 현재 운영 중인 동아리로는 ‘페이스페인팅’, ‘스포츠스태킹’, ‘보드게임’, ‘컬링’, ‘콘홀’ 등 총 5개가 있으며 각 동아리에서 친구들과 협력하며 놀이에 몰입하고 있다.

박화옥 교장은 “놀이가 곧 배움이 되는 시간 속에서 아이들은 더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함께 어울릴 수 있는 다양한 교육 활동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청보초등학교는 앞으로도 학생 중심의 놀이 문화를 통해 아이들의 주도성, 창의성, 공동체 의식을 키우며 즐거운 학교생활을 만들어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