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내초, 한내꿈틀이의 역량 강화 도전 성장이야기

-한내초 2학년 ‘도전-학력’ 한자능력검정시험 도전기

2024-11-11     김채수 기자

 

한내초등학교(교장 나계화) 2학년은 11월 9일 우리말과 글 사용 능력을 신장하기 위해 ‘한자능력검정시험’에 도전했다.

한내초는 혁신학교 10년차를 맞이하여 ‘도전으로 한내 전통세우기’를 자율성장과제로 선정한 후 학년별로 ‘체력’, ‘학력’ 부문에 도전 과제를 정하여 1년간 실천하였다.

이번 ‘한자능력검정시험’은 2학년 ‘학력’ 부문 도전 과제로써 지난 3월부터 교과뿐만 아니라 틈새시간 그리고 방과후 가정에서 꾸준히 공부하며 실력을 다져나갔다.

특히 한자 공부의 요체인 무한 반복 쓰기 중심의 방법이 아닌 놀이와 게임 그리고 국어과를 비롯한 교과 학습 내용과 연계하여 실생활 중심의 한자 공부를 통해 한자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등 우리말의 뜻을 유추하는 힘을 기르는 어휘력을 신장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이번 ‘한자능력검정시험’은 2학년뿐만 아니라 희망하는 다른 학년 학생들과 돌봄교실에서 평소 한자 공부를 열심한 학생들도 응시하여 본인의 실력을 알아보고 자신의 역량을 키우기 위한 의욕을 다지는 기회로 삼았다. 그리고 우리 지역에서 한자검정시험을 응시하는 학생들과 지역주민들까지 이번 검정시험에 응시하여 학교가 배움지원센터로써의 역할도 수행할 수 있었다.

검정시험을 마친 2학년 최*서 학생은 “처음에는 한자가 어렵기만 했는데 조금씩 한자의 의미를 알아가면서 공부가 재미가 있어서 열심히 공부했어요. 앞으로 더 높은 급수에 도전하고 싶어요“며 소감을 밝혔다.

약속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열심히 공부한 우리 한내꿈틀이들이 앞으로 어려운 일이 있어도 쉽게 포기하지 않고 인내하며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한 걸음 한 걸음 높은 곳을 향해 꾸준히 나아가리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