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내꿈틀이‘반려동물 인권’ 프로젝트 학습
-반려동물과 삶 나누기…동물과 함께 웃음 짓고 친절하게 살아가기-
2024-07-04 김채수 기자
한내초등학교(교장 이관복)는 지난 3일 3-4교시 동안 5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동물과 함께 웃음짓고 친절하게 살아가는 방법’ 을 주제로 2024학년도 한내초 5학년 ‘반려동물과 인권’ 프로젝트 학습을 진행했다.
5학년 1학기 주제 중심 프로젝트 ‘반려동물과 인권’ 의 배움 목표는 주변의 반려동물을 알아본 후 동물권과 인권이 모두 중요함을 깨닫고 동물과 인간이 함께 살아가는 지구에서 행복하게 살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기 위한 목적이다.
학생들은 외부강사 어독어스 대표 엄지영님의 초청 강연을 들으며 유기 동물의 정의가 어떻게 생겼는지, 유기 동물이 얼마나 많이 버려지고 또 새로운 삶을 찾는지, 유기 동물을 발견하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등을 알아보면서 인권도 중요하지만 동물권도 중요하다는 것을 이해하는 기회가 되었다.
이번 강연을 들은 5학년 A학생은 “오늘 강연을 들으면서 우리들도 유기 동물을 위해 할 수 있는 일들이 많은 것을 알았어요. 집에서 쓰지 않는 수건이나 이불 등을 유기견 쉼터에 기부해야겠다.” 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한내초등학교 학생들이 인간은 인간으로서, 동물은 동물로서 가져야 하는 귄리를 우리는 얼마나 존중하고 보호해 주고 있는지 ‘반려동물과 인권’ 프로젝트를 통해 배우고 동물권과 인권이 함께 존중받는 세상 만들기에 앞장서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