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학급 행복동행 프로젝트 운영
-한내여중 자율동아리 『올인』 … 이해와 배려로 행복한 동행-
2023-09-14 김채수 기자
한내여자중학교(교장 김미희)의 장애·비장애 학생의 어울림 자율 동아리‘올인’은 9.13.(수) 통합교육을 위한 『통합학급 행복동행 프로젝트』 활동을 하였다.
통합학급 행복동행 프로젝트는 장애 학생들의 도전 행동(문제행동)에 대한 이해와 통합학급 친구들의 배려를 통한 즐거운 학교생활이 되기 위한 프로젝트다.
장애우 학생들이 평상시 표현하지 못했던 고마운 마음과 당부의 말들을 영상을 통해 비 장애 동료 학생들에게 전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간단한 장애 이해 학습이 진행 되었다.
‘올인’ 동아리가 운영하는 카페 메뉴에서는 학생이 원하는 것을 선택하여 직접 만들어 맛도 보고 솜씨도 자랑하면서 먹으며 통합학급 학생들과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시간을 갖게 되었으며, 장애우 학생뿐만 아니라 소외된 학생에게도 관심을 갖게 되는 시간이 되었다.
이 동아리 활동에 참여한 이00 학생은 “장애우 학생 때문에 힘들 때도 있었지만 조금 더 이해하고 배려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친구들과 함께 카페 활동을 참여해보니 보람이 있었다며.”소감을 밝혔다.
자율동아리의 활동모습을 지켜본 김미희 교장선생님은 “학생들 스스로 프로젝트를 기획하여 함께 즐기며 활동하면서 장애 학생들은 사회성을 기르고, 비 장애 학생들은 올바른 인성을 기르고 갖출 수 있는 값진 시간이었다.”며 자율동아리의 활동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